내년 총선 부산 영도구 출마 유력

▲ 이언주 의원이 바른미래당을 전격탈당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총선을 1년여 앞두고 바른미래당의 이언주 의원이 전격 탈당을 선언했다.

23일 이 의원은 오전 바른미래당 의총에서 패스트트랙 합의처리가 이뤄진 직후 바른미래당의 탈당을 선언했다.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 장에서 이 의원은 “패스트트랙 합의안 처리가 지도부의 수적 횡포 속에 가결되었다. 돌이킬 수 없는 정치적, 역사적 죄악을 저지르고 말았다”며“당원권 정지라는 지도부의 꼼수로 인해 12대11이라는 표결결과가 나온데 대해 참담한 분노를 느끼며 이를 막아내지 못한데 대해 국민들에게 너무나도 죄송하다. 하지만 나는 이를 수용할 수 없으며 어떤 경우라도 좌파 독재의 문을 열어주는 패스트트랙을 결사 저지할 것을 거듭 다짐한다”며 이날 의총 결과를 거부했다.

이어 “애초에 공수처 법안과 비례확대 선거법을 패스트트랙 안으로 합의한 것 자체부터가 어불성설이다. 공수처 법안은 세계 유례가 없는 법으로서 ‘반대파 숙청법’에 다름 아니다”라며“검찰이 중립을 지키지 않는다는 전제하에서 만들어진 법인데, 그렇다면 공수처가 정치적 중립을 지키지 않는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공수처를 수사할 공수처 특검을 만들 것인가? 이런 코미디같은 옥상옥 사정기관을 만드는 것이 무슨 개혁마냥 둔갑되어 있는 현실이 개탄스럽다”라며 당의 공수처 법안 처리를 비판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선거법 처리에도 “비례확대를 골자로 하는 선거법 처리는 더 말 할 것도 없다. 우선 선거법은 게임의 룰로서 주요 정당들 사이에 합의하여 처리한 것이 전통이었다. 다수당이 배제된 채 2중대, 3중대들과 함께 작당하여 선거법을 처리한다는 것은 의회 폭거다”라며 “정당 상호 간에도 완전 합의를 중시하는 것이 선거법인데, 당 내부에서 이견이 있음에도 당지도부가 이 안건을 계속해서 의총에 상정시키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행태였다”며 날선 비판을 가했다.

이 의원은 탈당 배경으로 “당원권 정지라는 황당한 징계로 손발이 묶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패스트트랙 법안을 저지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 투쟁했다. 당이 최악의 길로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당원으로서 내 마지막 도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이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을 위해 동분서주하며 바른미래당을 창당했던 멤버로서 갖는 책무감의 소산이다. 당을 비판했다는 것을 빌미로 손학규 지도부가 나를 징계할 때부터 탈당을 결심했지만 패스트트랙을 저지하기 위해 그 모든 수모를 감내해왔다. 이제 더 이상 당에 남아있을 이유가 없다. 여기까지가 내 소임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탈당 후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단기필마로나마 신보수의 길을 개척하고자 한다. 나라를 걱정하는 뜻있는 국민들이 보수정치 세력에게 요구하는 바는 분명하다”며 “문재인 정부를 폭정을 저지하고 과거 보수의 모습에서 탈피하여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보수가 새롭게 거듭나야 한다. 내년 총선은 반드시 헌법가치 수호세력들이 단일대오가 되어야 하며, 어떠한 분열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보수는 혁신이 없으면 죽음밖에 없다는 절체절명의 위기의식을 갖고 새로운 보수의 비전을 보여줘야 한다. 정치의 세대교체도 이뤄져야 하고 글로벌 환경에 맞춰 정치 환경역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어느 당으로 갈것인지 확답을 내리지 않았지만 여의도 정가에선 이 의원이 자유한국당으로 입당할것이 유력하다는 분석을 하고 있다.

부산 영도구를 지역구로 하는 김무성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함에 따라 영도구가 고향인 이 의원이 고향에서 출마할 것이란 설이 유력하다.


이를 반영하듯 이 의원은 그간 영도구를 자주 방문해 영도에서의 목격담이 자주 전해졌고, 지난 19일엔 정치평론가 고성국의 출판 기념회에 참석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부산 영도에서 붙어보자”고 말하며 영도출마를 스스로 내 비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