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K-아트홀에서 열린 코리안 5G 테크 콘서트 '세계 최초 5G 상용화, 대한민국이 시작합니다' 행사에 참석해 기념사를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정부와 이동통신사, 제조사가 지난 4일 세계 최초 상용화에 성공한 5G(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불편이 잇따르자 문제 해결에 나섰다.
5G 기지국을 연내 현재 수준의 약 4배 수준으로 확대하고 속도 및 끊김현상과 관련해 업데이트 및 최적화 작업을 통해 즉각 대처할 계획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과기정통부 회의실에서 이동통신사 및 제조사가 참여하는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이 결정했다고 23일 밝혔다.

현재 5G 기지국은 서울·수도권 및 지방 인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총 5만512개(4월22일 기준)가 구축돼 있다.

이통3사는 연내 기지국 장치 23만대를 구축해 85개시(전체 인구의 93%)의 동 단위 주요지역까지 5G 서비스 수신가능 범위(커버리지)를 조기에 확대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오는 2022년까지 전국망 구축이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그간 차질을 빚었던 일부 제조사의 기지국 장비도 이제 양산체제를 갖추고 5월부터는 원활하게 공급될 예정으로 커버리지 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또 실내 수신환경 개선을 위해 이통사는 수도권 1~9호선 지하철내에서도 5G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고자 관련 설비를 공동 구축·활용하기로 합의했다. 공항, 대형 쇼핑몰 등 전국 120여개 빌딩 내에서 5G 인빌딩 장비를 이용한 5G망 구축 및 서비스 제공 방안을 협의하고 이르면 6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또 LTE(4G) 신호를 이용 중이더라도 휴대폰에 5G로 표시되는 현상에 대해서도 조속히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5G의 속도를 제대로 보장하기 위해 이통사는 민원제기시 직접 현장을 방문해 속도를 재측정한 후 최적화 작업을 지속할 예정이다. 5G 속도를 높이기 위해 기지국 확충, 네트워크 최적화 및 안정화, 기지국 성능 향상 등을 지속 추진한다는 설명이다.

과기정통부는 최근 일부 고객들 사이에서 제기되고 있는 ‘LTE 속도 고의 저하’에 대해 “이론적·현실적으로 가능성이 낮다”며 “이통사는 최적화 과정 중 나타나는 일시적 현상으로 파악하고 SW(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을 통해 즉각 대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통사 및 제조사는 5G 음영지역에서 4G 전환시 일부 서비스 끊김, 통화권 이탈 등의 현상이 발생하는 ‘끊김 현상’을 보완패치 보급, SW 업데이트 후 급속히 감소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또 출시 예정인 5G 전용 스마트폰(V50 씽큐, 갤럭시 폴드)과 관련해 제조사와 이통사는 품질 안정화에 만전을 기한 후 출시를 추진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정부와 이통사 및 제조사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5G 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해 협력을 지속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 차기 회의는 오는 30일 개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