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후보 “국가와 민족 배반한 사실 없어...난 5.18 민주화 운동과 무관” 주장

▲ 1980년 4월 전두환 보안사령관 및 중앙정보부장 서리로부터 임명장을 받는 중앙정보부 간부들(오른쪽부터 이종찬 총무국장, 김만기 감찰실장, 김성진 기획조정실장, 김영선 2차장, 서정화 1차장)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를 비롯한 13개 독립운동가 후손 단체들이 이종찬 전 국가정보원장의 광복회장 출마를 반대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가 이 전 국정원장의 광복회장 출마를 반대하는 것은 이 전 국정원장이 전두환 정권에서 부역했다는 이유때문이다.


이들은 “전두환의 국가보위입법회의 참여부터 광주 학살 이후 민주정의당 창당발기인으로 참여하여 사무총장 등 요직을 거치며 창당 주역임을 자랑으로 사는 사람이 자신의 과거 행적에 대한 반성과 사죄 없이 광복회 회장 선거에 출마한다는 것은 대한민국 자주독립과 민주주의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 아닐 수 없다”면서 이종찬 전 국정원장의 광복회장 출마를 반대했다.


최근 광주 5.18단체 및 시민단체 26곳은 이 전 국정원장의 광복회장 출마 철회를 촉구하며 항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에 대해 이 후보는 “광복회 광주지부는 아무말이 없는데 왜 시민단체들이 개입하느냐”며 “납득하기 어렵다”며 기자회견을 했다.


이 전 원장은 “과거 공직에 있었거나 정계에 참여하면서 그 어느 정권에서도 국가와 민족을 배반한 사실이 없으며, 더욱이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해 본인을 연루시키는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또 “김대중 대통령 만들기에 나서 1997년 12월 정권교체의 목표를 달성했다”며 그 과정에서 야당의 부총재로 또 대통령 선거대책본부장으로 대선을 승리로 이끄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다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독립운동 단체들은 “광복회는 전적으로 정부 예산으로 운영되는 공법단체이며 국민의 혈세가 투입된 광복회는 국민이 관심을 두는 것이 당연하고, 특히 5.18 피해자로서 전두환 하수인 이종찬에 대해 말할 자격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종찬의 광복회장 출마에 독립운동가 후손, 선양단체 임.직원, 회원들은 참으로 개탄스럽게 생각하며 지금이라도 전두환 독재정권에 합류했던 자신의 잘못에 대해 속죄하고 만인에게 사죄하며 광복회장 출마를 포기하는 사퇴 선언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날 성명서에는 (사)운암김성숙선생기념사업회, (사)조소앙선생기념사업회, (사)장준하기념사업회, (사)우사김규식박사기념사업회, (사)무후광복군기념사업회, 두진훼이선생기념사업회, 김산선생기념사업회, (사)유정조동호선생기념사업회, 약산장학회, (사)서일총재기념사업회, (사)조명하의사기념사업회, (사)안중근평화연구원, (사)홍암나철기념사업회 등이 이름을 올렸다.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