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식량지원 국제사회와 검토하여 추진하겠다

▲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가졌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 최근 북한의 도발이 이뤄진 이후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 간 통화를 가지고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7일 오후 10시부터 약 35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가지고 지난 4일 벌어진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실험과 관련해 논의를 가졌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양 정상은 이번 발사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대화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하자”면서 “가능한 조기에 비핵화 협상을 재개하기 위한 방안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전했다.

또한 “양 정상은 북한의 발사 직후 한미 양국 정부가 긴밀한 공조하에 적절한 방식으로 대응한 것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이날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도발 직후에도 '김정은 위원장을 믿는다'는 내용의 트위터 메시지가 북한을 계속 긍정적 방향으로 견인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에게 감사를 보냈다.

아울러 양 정상은 최근 WFP, FAO가 발표한 북한 식량 실태 보고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인도적 차원에서 북한에 식량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이를 지지했다.

양 정상의 통화가 이뤄진 이후 통일부는 북한에 대한 식량지원 및 인도적 지원문제를 국제사회와 협의해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8일 이상민 통일부 대변인은 “국제기구가 북한의 식량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같은 동포로서 인도적 차원에서 우려한다”며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북한 주민에 대한 인도적 식량지원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인 추진 방향에 대해서 이 대변인은 “내부적인 검토와 관계기관 협의 등 여러 과정이 필요하다”면서 “현 단계에서는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다.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하여 북한주민들에 대한 지원을 추진하겠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이 대변인은 “2년 전 국제사회에서는 공여를 통한 인도적 지원을 논의한 바 있다”라며 “현재 북한의 상황 등을 면밀히 검토해 규모, 시기, 방식 등에 대해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