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31개 시군 버스업체, ‘대 정부 공동건의문’을 채택

▲ 버스 상생협의회. (사진=경기도 제공)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 버스 업계가 오는 7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맞춰 버스 운전자 수급과 운행감축 등 문제가 떠오른 가운데 경기도와 도내 31개 시군 버스업체가 지방재정 확충과 불합리한 제도개선을 위한 정부의 역할 강화를 요청하는 ‘대 정부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경기도는 8일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김준태 경기도 교통국장과 31개 시군 대중교통분야 업무담당 과장, 경기도버스운송사업조합, 시내·시외버스업체 대표 등이 함께 한 가운데 ‘경기도-시군-버스업체 상생협의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건의문을 발표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건의문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와 버스업계의 부담이 완화될 수 있도록 관련 법령을 개정, 버스 운송사업에 ‘국고 지원’을 촉구했다.

또 현행 수도권 통합환승할인 요금제로 인한 특정 지자체의 재정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 개입과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포함시켰다.

아울러 운수 종사자의 체계적 양성과 공급, 취업 활성화를 위해 경기북부 교통안전체험센터 구축, 운수종사자 양성사업 교육 이수자 취업제완 완화 등 정부의 지원 및 제도화 방안도 함께 제시했다.

경기도는 이날 채택된 공동 건의문을 5월 중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방침이다.

김준태 경기도 교통국장은 “경기도와 31개 시군, 버스업계는 운전자의 장시간 노동 방지를 통한 대형교통 사고 예방이라는 근로기준법 개정 취지에 공감하지만 지자체와 업계의 노력만으로 교통 불편을 막기에 역부족”이라며 “대중교통은 ‘일상의 복지’이자 ‘생활의 권리’인 만큼 지방이양사무라는 정책기조를 탈피해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도내 버스업계가 7월 1일부터 시행될 개정 근로기준법으로 인해 근무형태 전환과 근로일수 단축, 3240명~5669명의 운전자 추가채용이 불가피한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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