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인 방안은 없어…하루 남은 추가 담판으로 결과 봐야

▲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을 진행 중인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왼쪽) 및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9일(현지시간) 미 워싱턴에서 중국 류허 부총리와 만난 뒤 백악관으로 향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 결국 미국 정부가 중국산 제품에 대한 과세를 기존 10%에서 25%로 인상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중국 정부는 즉각 보복 조치를 경고하고 나섰다.

미 행정부는 10일 0시 1분(미국 동부시각)을 기준으로 2000억 달러(약 235조6000억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추가로 관세를 물리기로 결정했다.

이번 관세가 추가되는 상품들은 기존 10%가 부과됐던 컴퓨터·부품, 휴대전화·통신장비, 가구, 자동차 부품, 의류, 장난감 등 광범위한 소비재들이다.

미국은 이미 지난해 7월 340억 달러, 8월 160억 달러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25% 관세 부과를 시작했다.

미국은 이어 9월부터는 2천억 달러 제품에 10% 관세를 매기면서 이 관세율을 올해 1월부터 25%로 올릴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미·중 양국이 협상을 이어가면서 인상 시점은 여러 차례 연기됐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중국과의 협상이 맘에 들지 않았는지 10일부터 관세를 인상한다고 알린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이후 미국 무역대표부(USTR), 미 세관국경보호국(CBP)도 차례로 이날부터 인상을 공지했다.

이후 시진핑 국가 주석에게 “아름다운 친서를 받았다”며 협상의 의지를 남겼으나 결국 이날 결정으로 관세는 인상됐다.

▲ 중국의 상무부는 이날 회의에서 미중 무역분쟁과 관련 관세를 25%올리겠다고 밝힌데 이어 2분 뒤 우려를 표하며 보복 조치를 하겠다는 2페이지 분량의 담화문을 발표했다. 다만 해당 담화문에는 구체적인 방안과 방식이 담겨있진 않았다.

한편 중국 정부는 미국이 5700여개, 2000억달러어치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관세율을 10%에서 25%로 올리자 홈페이지에 10일 담화문을 올렸다.

미 행정부가 발표한 2분이 지난 시점에 중국 상무부는 “중국은 (미국의 관세율 인상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어쩔 수 없이 보복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해당 담화문엔 구체적인 방안인 관세 보복 등의 조치는 언급하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아직 협상이 하루 더 남아있어 판단을 내리긴 이르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