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시 신군부 민간인 사체 200구 이상 소각 추정

▲ 허장환 전 보안사특명부장, 김용장 미군 정보요원이 5.18증언을 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 지난 1980년 5.18 광주민주화운동 당시 미국의 정보요원으로 활동했던 김용장씨가 당시 전두환 신군부가 애초부터 방어목적의 발포명령이 아닌 사살명령일 것이라고 말해 충격을 주었다.

13일 국회에서 열린 '5·18은 계획된 시나리오였다' 증언회에 나온 김용장 전 미 군사정보관과 허장환 전 보안사 특명부장은 이 같이 증언하고 처음부터 계획된 신군부의 학살이라고 주장했다.

김 씨는 이날 증언을 통해 “당시 전두환은 1980년 5월 21일 헬기를 타고 광주에 왔으며 1시간정도 회의를 가진뒤 서울로 돌아갔다”며 “당시 전 씨가 회의에서 무슨 이야기를 나눴는지는 모른다. 하지만 그날 당일 오후 1시 광주에서 집단 사살이 이뤄진 정황으로 볼 때 전 씨가 당시 회의를 통해 시민들에 대한 사살을 명령하기 위해 광주로 온 것 같다. 회의에서 사살 명령이 전달됐다는 것이 합리적인 추정이다”라고 증언했다.

이어 허장환 전 보안사특명부장은 “당시 군부는 사살한 시민들을 몰래 옮겨 소각했는데 하루에 20구씩 소각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최대 200구까지 소각됐을 수 있다“고 말해 충격을 주었다.

또한 김 씨는 “당시 편의대라고 불린 특수부대가 존재했는데 이들은 군인이지만 민간인으로 위장해 광주 시민들 사이에 끼어 군부에 대한 선동을 하며 방화와 폭동을 일으킬 목적으로 투입됐다”며 “초반엔 이들의 계획이 어느 정도 이뤄졌지만 이후 광주시민들이 자체적으로 무력시위 정화노력을 기울인 탓에 작전이 실패했다”고 말했다.

김 씨는 이날 저녁 JTBC의 뉴스룸에도 출연하여 “당시 정보에 어느 정도 군부의 허위증언이 있을수도 있지 않느냐?”는 손석희 앵커의 질문에 “당시 내가 보낸 정보는 미 군사정보국에 들어가고 최종적으로 백악관에도 보고 되는 정보”라며 “그런일은 있을수 없고 철저한 검증을 통해 사실을 파악한다. 한국에도 미국이 관리하는 정보원들이 있다”며 증언은 다 사실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