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 여파로 돼지고기 가격 수직상승중

▲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중국을 강타한 가운데 지난 3월 22일 중국 충칭 룽창의 돼지 사육장에서 한 여성이 돼지를 돌보고 있다. [신화/뉴시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아시아 국가중 중국에서 처음으로 발병한데 이어 중국 전역으로 퍼져나가고 있다. 중국은 지난 해 8월 ASF 발생 이후 총 130여건 이상 발생해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게다가 중국과 인접해있는 국가인 몽골, 베트남, 캄보디아등에도 퍼진데다 최근 홍콩에서도 발병된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AP통신에 따르면 전날 소피아 챈 홍콩 식품 및 보건부장관은 성명에서 “본토 광둥성 잔장시에서 수입한 돼지 중 한 마리가 아프리카돼지열병에 걸린 것이 확인됐다”면서 “이에 따라 홍콩 내 주요 도축장의 운영을 중단시켰고, 홍콩 최대 도축장인 상쉐이 도축장에 돼지 6000여 마리를 도살 처분할 것을 명령했다”고 밝혔다.

ASF는 바이러스성 출혈 돼지 전염병으로 주로 감염된 돼지의 분비물 등에 의해 전파된다. ASF는 아프리카에서 처음 확인됐고 중국에서 발병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제는 ASF가 현재까지 백신기 개발되지 않았고, 일단 걸리면 100%에 가까운 치명적인 치사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또한 국내에 ASF가 발병한 것은 아니지만 중국 ASF 여파로 국제 돼지고기값이 요동치면서 축산업계는 큰 혼란이 예상된다.

▲ 돼지고기와 소고기 가격이 크게오른 13일 오전 서울 한 대형 마트의 모습.

그중 중국 전역으로 퍼진 아프리카돼지별병의 여파로 수입산 돼지고기가 50% 이상 껑충 뛰었다. 아직 국내 여파는 크지 않지만 하반기가량이 되면 오름폭이 클것이란 예측도 나오고 있다.


지난달 말 기준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돼지고기삼겹살은 100g당 1380원 정도의 가격이 형성돼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대비 1048원 대비한달 사이 약 24% 가량 오른 셈이다.


이번 주 삼겹살 100g 평균 가격이 2천663원으로 지난주 2천541원 보다 4.8% 올랐고, 이에 비해 이번 주 한우 1등급 불고기용 100g 가격은 3천989원으로 지난주의 4천291원 보다 7%가량 내렸다.

특히 수입산 돼지고기의 인상은 약 57%까지 상승했다. 정부와 국내 대형마트 등은 올 하반기 국내 돼지고기 가격이 최대 10% 이상 치솟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농촌연구경제연구원은 ‘최근 중국의 돼지고기 수입 증가에 따른 국내 영향 분석’에서 “수입량 감소폭 확대로 총 공급량이 줄어 올 하반기 돼지고기 도매가격이 전년 대비 최대 12.7%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축산종합컨설팅업체인 정P&C연구소는 지난해 ASF 관련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한국에서 ASF가 발병했을 때 예상되는 경제적 손실이 약 1조원이라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에서 ASF가 발병하면 현재 사육마릿수 1000만마리의 약 10%인 100만마리를 불가피하게 살처분해야 한다. 약 2500억원 손해다. 또한 모돈 사육마릿수도 10~15% 줄어 연간 매출액이 10%(약 5950억원)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9일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하면서 휴대축산물 자진 신고등 국민적 참여를 당부했다.(농식품부 제공)

정부는 비상상태를 선포하고 강경한 대응에 나서고 있다. 우선 ASF의 국내 유입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오는 6월1일부터 불법 휴대축산물에 대한 과태료를 최대 1000만원까지 부과하기로 했다.

중국 여행객이 많은 제주공항에는 수화물 검색 전용 X-ray가 설치됐다. 또한 중국·몽골·베트남 등 ASF 발생국 노선에는 검역탐지견을 집중투입해 불법휴대축산물 반입을 차단할 계획이다. 또 탐지견 담당인력도 늘려 검색을 강화하기로 했다.


해외직구에 대한 대책도 세웠다. 국제우편 등 특급탁송화물을 통한 검역물 반입을 차단하기 위해 전담인력 23명을 배치하고, X-ray 검사, 검역탐지견 4마리를 투입해 전량검사하기로 했다.


또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 여행자 명단을 조회, 발생국을 다녀온 양돈농장주와 근로자에 대해서는 가축방역관이 직접 방문교육을 실시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ASF의 또 하나의 전파 요인인 야생 멧돼지의 서식 밀도를 낮추기 위한 지원사업도 시행된다. 포획 틀과 울타리 등 피해 예방 시설을 각각 450개, 100개 지원하고 63억원 규모의 자금을 투입한다. 폐사체 신고 시 지급되는 포상금을 기존 10만원에서 100만원으로 올리고 산림감시원 등을 활용해 폐사체 발견 시 즉시 방역 기관에 신고하도록 한다.


주변 양돈농장에 대한 이동 제한, 살처분 여부 등 야생 멧돼지에서 ASF가 발생할 때 필요한 긴급행동지침을 이번달 중으로 마련하고 시·도 관계기관 교육을 통해 대응 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잔반관리도 강화해, 환경부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요청하면 열처리가공장을 거친 잔반사료만 공급하도록 하는 ‘폐기물관리법 개정안’을 이른 시일 안에 입법예고하겠다고 밝혔다. 잔반을 통한 ASF 전파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은 지난달 대국민 담화에서 “중국·베트남·몽골 등 ASF 발생국을 여행할 경우 축산농가와 발생지역 방문을 자제해 달라”며 “발생국 등 해외에서 국내 입국시 축산물을 휴대해 반입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