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자료사진)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5일 파업을 예고한 버스 업계에 대해 “버스운송사업 운영 시 적자 문제 등은 지방자치단체의 소관”이라면서도 “버스 공공성 강화 측면에서 재정을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을 적극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13일 저녁 세종정부청사 인근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버스운송사업과 관련해서는 2005년 사무와 재원을 지방으로 이관했으므로 버스운송사업 운영을 지원하는 일은 지자체가 맡는 게 맞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주 52시간 근무제와 관련해 인력 충원에 따르는 재원이 부족해 문제가 되고 있다"며 "공영차고지 운영, 도서·오지 공영버스 운영, 벽지 공공노선 운영 등 버스운송에 공공성이 있는 부분은 정부가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찾아보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로서는 버스 운영 지원은 지자체가 하는 게 맞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서 "다만 공영차고지 운영·설치 문제, 오지·도서 지역의 공영버스 운영 문제, 벽지 지역 공공노선 운영 문제, 적자 예산 문제는 지금도 지자체 소관이지만 버스에 공공성을 부여해서 저희(정부)가 지금 일부 지원을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홍 부총리는 “원칙적으로는 정부가 지금까지 견지한 것처럼 지방자치단체가 커버해서 나가되, 교통 취약 분야에 대한 중앙 정부의 지원을 강화하겠다"며 "M-버스(광역급행버스)처럼 국가가 광역교통 차원에서 커버해야 할 부분은 적극적으로 지원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지난 13일 노조와의 면담에선 이런 대화를 나눴다며 “(노조에) 여러 차례 국민의 발인 버스가 멈춰서는 안 된다고 강력히 요청했고, 그런 식으로 노조위원장이 생각해줄 거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기재부는 13일 노조 관계자들을 만난 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등 관계 부처 장관회의를 열어 ▲교통 취약지역 주민의 교통권 보장 및 관련 인프라 확충 ▲M-버스 등 광역교통 활성화 지원 강화 및 광역버스회차지·복합환승센터 등 안전 지원 확대 ▲일자리 함께 나누기 사업 지원 강화 등의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