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차 한-불 경제대화’서 양국 경제 현안 논의

▲ 김용래 산자부 차관과 아그네스 프랑스 경제재정부 장관이 대화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산자부)는 17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프랑스 경제재정부와 공동으로 ‘제 3차 한-불 경제대화’를 개최해 양국 경제 협력을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용래 산업부 통상차관보, 프랑스 경제재정부 아그네스 파니어-루나쳐 국무장관이 참석해 양국간 경제 현안을 놓고 대화를 나누었다.

이날 양국은 제조업 혁신 정책 공유, 투자 확대 방안, 글로벌 통상이슈 및 EU 철강 세이프가드 등 시장접근 제한 및 신산업 기술협력 강화 방안, 수소경제 정책 공유 및 수소협력 강화등의 주제를 놓고 논의했다.

올해 3회째를 맞이하는 ‘한-불 경제대화’는 지난 2014년 최초 개최됐다.

한국과 프랑스 양국은 ‘한-불 경제대화’를 통해 주요 정책을 공유하고 양국간 산업협력과 더불어 경제현안을 논의하며 전략적 협력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창구 역할을 수행해 왔다.

금번 경제대화는 작년 10월 파리에서 개최된 문재인 대통령과 엠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간 정상회담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이뤄졌다.

이번 대화에서 양국은 양국 정부가 중점 추진중인 혁신 산업정책, 투자유치, 수소경제 정책 등을 공유하고 의견을 교환하였고, 양자간 투자 확대 및 신산업 분야 협력 확대 방안과 함께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우리 정부는 EU측이 철강 세이프가드 조치를 부과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는 한편, 사후 검토(review)과정에서 우리 관심품목의 쿼터 물량이 확대될 수 있도록 프랑스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프랑스 측은 우리나라와 전기․수소차 등 미래차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신산업 분야로 기술협력을 지속 확대하여 4차 산업혁명에 효율적으로 대응해 나가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