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계열사 16개사, 지난해 측정결과 순차 공표

▲ SK 최태원 회장

투데이코리아=유효준 기자 | SK그룹이 사회적 가치 측정시스템을 구축해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전망이다.


앞으로 매년 측정 결과를 공개하고 관계사별 경영 KPI(핵심평가지표)에 50%를 반영하기로 했다.

SK는 21일 서울 종로구 서린동 사옥에서 언론 설명회를 열어 사회적 가치 측정 취지와 방식 등을 설명했다.


SK 관계자는 "재무제표를 각 사별로 공개하듯, 사회적 가치 역시 각 사 별로 공개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일자리 부족, 환경 오염등을 적극 해결함으로써 사회적 기업의 책무를 다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SK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더블보텀라인(DBL) 경영'을 공식화하기 위해 사회적 가치 측정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이형희 SK수펙스추구협의회 SV(Social Value)위원장은 "SK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이유는 기업이 경제적 가치와 마찬가지로 더 많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내려면 지표와 기준점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측정(measure)할 수 없는 것은 관리(manage)될 수 없다"는 현대 경영학의 창시자 피터 드러커의 말처럼 사회적 가치 측청 시스템을 확립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어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것은 목표를 정해 모자란 부분을 개선할 의지가 있다는 것"이라며 "시스템이 완벽하지 않더라도 일단 시작하는 게 중요하다"고 측정결과 공표를 독려했다고 SK는 말했다.

SK는 또 향후 경제적 가치와 함께 사회적 가치를 일종의 재무제표 형태로 작성해서 공개하는 방안을 회계학자들과 공동 연구 중이다.

이항수 SK수펙스추구협의회 PR팀장(부사장)은 "사회적 가치 측정은 DBL 경영을 동력으로 'New SK'를 만들기 위한 작지만 큰 걸음을 내딛은 것"이라며 "'지도에 없는 길'을 처음 가는 것인 만큼 시행착오도 많겠지만 결국 지속가능한 기업을 만드는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회적인 사회 기부가 아닌 경영 측정 자체에 사회적 가치를 반영하는 방식의 시스템은 사실 한국 기업 사회에서는전무 후무한 일이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SK의 선발표에 많은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