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13일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집무실에서 유엔 세계식량계획(WFP)의 데이빗 비즐리 사무총장과 면담 전 인사를 나누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남북 관계가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우리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800만달러(약 94억원)를 지원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번 지원은 문재인 정부 들어 첫 대북지원이다.
통일부는 5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세계식량계획(WFP),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를 통해 총 800만달러를 지원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800만달러는 무상으로 지원하며 국제기구가 자체 구매 시스템을 통해 대북 인도 지원 사업에 필요한 물자를 조달하는 방식이다. 이르면 다음 주 중 국제기구로 800만달러 송금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번 지원액 중 450만달러는 WFP의 북한 영양지원 사업에 공여된다. 북한내 9대도 60개군의 탁아소·보육원·소아병동 등에서 영유아·임산부·수유부에게 영양강화 식품을 나눠주는 사업이다.

나머지 350만달러는 유니세프에 지원돼 북한 아동·임산부·수유부에 치료식과 기초 필수 의약품 키트, 미량영양소 복합제 등을 제공하는데 사용된다.

앞서 정부는 2017년 9월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를 열고 800만달러 공여를 의결했으나 북한의 미사일 도발 등으로 집행이 연기됐다.

정부는 이번 800만달러 지원과 별개로 비축미 등을 활용한 식량 지원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3일 WFP와 유엔 식량농업기구(FAO)는 북한 식량 긴급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에 따르면 북한의 식량사정은 최근 10년 사이 최악이며 북한 주민의 40%인 1010만명이 식량 위기에 처해 136만t의 식량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