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부 전면파업 선언에도 조합원 66% 정상 출근...“지지 높지 않은 상황”

▲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임금 및 단체협약 협상(임단협)을 두고 사측과 갈등을 이어오던 르노삼성자동차 노동조합이 ‘전면파업’이라는 초강수를 꺼냈다. 임단협 시작 이후 노조가 전면파업 카드를 꺼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노조 집행부의 전면파업 선언 이후 조합원 절반 이상이 정상 출근하는 이례적인 일이 발생했다. 막무가내식 집행부의 행보를 두고 조합원들 사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勞(노)-勞(노)’ 갈등이 심화되는 모양새다.

7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노조의 전면파업 선언 이후 첫 출근일인 이날 오전 전체 근무 인원의 66%가 출근한 것으로 나타났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지난해 6월 ‘2018년 임단협’에 돌입한 이후 약 11개월에 걸친 줄다리기 끝에 지난달 16일 △기본급 동결에 따른 보상금 100만원 △성과 및 특별 격려금 976만원 △생산격려금(PI) 50% 지급 △근무 강도 개선 등을 골자로 한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하지만 노사가 마련한 잠정합의안은 전체 조합원 찬반 투표에서 51.8%의 반대로 부결됐다.

이후 노사는 지난 3일 재협상을 위한 실무협의를 마련해 5일까지 논의를 계속했지만 노조의 요구안을 놓고 합의를 이끌어내지 못해 전면파업이라는 초강수 대치를 이어갔다.

하지만 장기화되는 노사 갈등으로 인해 집행부의 파업 지침을 따르지 않는 조합원이 늘고 있는 상황이다. 파업 선언 당일인 5일에는 야간 근무조 인원 900명 중 300여명이 생산에 참여했고 휴일인 6일에도 당초 예정됐던 엔진 공정 특근 근무자 69명 가운데 67명이 출근해 정상 조업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최근 파업 참여율이 매우 저조하고 파업에 대한 일반 노조원들의 지지는 높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현상은 현행 집행부의 ‘강경노선’을 반대하는 노조원이 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결국 내부갈등 자체는 집행부가 자초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노조는 지난 3일 실무협의에서 사측에 파업 기간 무노동에 대한 100% 임금보전을 요구했다. 또 노조원과 비노조원 간 임단협 타결 격려금 차등 지급, 노조원 안에서도 파업참가 횟수에 따라 타격 격려금 차등 지급을 요구했다.

르노삼성 측은 일단 파업 기간 100% 임금보전의 경우 ‘무노동 무임금’을 원칙으로 하는 현행법을 어기는 것이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특히 격려금 차등 지급의 경우 노조 내부에서도 반발이 클 만한 요구다. 노조 측 요구대로라면 같은 르노삼성차 직원이더라도 비노조원은 노조원보다 격려금을 적게 받고, 같은 노조원이더라도 파업 참가 횟수가 적으면 격려금을 적게 받는다.

르노삼성차는 경영정상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지만 임단협 타결은 다시 안갯속으로 빠졌다. 부산공장 생산물량의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는 닛산 로그 위탁생산의 계약이 오는 9월 만료되지만 후속 물량 확보는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다.

르노삼성차는 르노 본사로부터 신차 XM3 유럽 수출 물량을 배정받기 위해 매진하고 있지만 르노 본사가 노조의 파업 장기화로 공급 안정성에 의문을 표하면서 최근 스페인공장으로 물량을 돌리려는 움직임마저 감지되고 있다.

결국 노조원들 사이에서도 회사 앞날에 대한 우려가 나오고 있는 상황에 집행부마저 보상에 대한 차별을 두자 파업 동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르노삼성 측은 “협상 일정 조율을 위한 실무 논의는 계속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