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주에게 실질적인 지원 확대∙∙∙바리스타 클래스 운영 등 다양한 시도

투데이코리아=박영배 기자 | 불황이 장기화되면서 자영업자들 역시 생존을 위한 경쟁이 치열하다. 새롭게 문을 연 가게보다 문을 닫는 가게들이 많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들리는 가운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창업을 꿈꾸는 예비 창업자들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안정적인 일자리는 줄어들고 평생직장이라는 개념도 사라지고 있는 데다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까지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러한 장기 불황 속에서 창업을 결심했다면 무엇보다 안정성을 우선시해야 한다. 반짝 인기 아이템보다는 대중적이고 오랫동안 지속 가능한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특히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경우 본사는 믿을 수 있는지, 실제 가맹점주들의 반응은 어떤지 등 철저한 사전 조사와 준비가 필요하다.


국내 No.1 유아동 전문 패션 그룹 해피랜드 코퍼레이션에서 식음료 분야에 뛰어들면서 론칭한 ‘탭플레이커피’의 경우 가맹점주와의 상생을 모토로 새로운 사업 방식을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체계적인 가맹관리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며 예비 카페창업주에게 인기가 높다.



탭플레이커피는 기존 업계에서 볼 수 없었던 2 type 창업 형태를 도입한 것으로 유명하다. 첫 번째 위탁가맹 운영 방식은 본사와 가맹점이 win-win하여 개설비와 관리 운영을 공동 부담하는 형식으로, 본사의 효율적인 투자 관리가 장점이다. 또한 두 번째 일반 가맹의 경우, 본사에서 인테리어를 최대 100% 지원하기 때문에 창업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개인 커피숍 또는 다른 프랜차이즈의 가맹점을 운영하다가 탭플레이커피 브랜드로 리뉴얼 창업 시에는 가맹비와 교육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첫 번째 위탁가맹 운영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특수상권 입점이다. 아울렛이나 대형마트 등 유동 인구가 많아 고객 확보가 용이한 상권을 특수 상권이라고 하는데, 그만큼 경쟁이 치열해 입점 자체가 쉽지 않다. 탭플레이커피의 경우 본사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으로 특수상권 입점이 용이하며, 실제 전체 매장 가운데 특수상권 입점 매장들의 매출이 높아 점주들의 만족도가 높다.


탭플레이커피 임남희 대표는 “탭플레이커피는 2 type 가맹 시스템을 도입해 예비 창업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혀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하면서, “앞으로도 실제 창업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피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가맹점과 본사의 상생을 추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탭플레이커피는 매월 커피에 관심 있는 일반인, 예비 바리스타, 예비 창업자를 대상으로 바리스타 교육을 무료로 실시한다. 6월 원데이 바리스타 클래스는 탭플레이커피 본사인 해피랜드 사옥에서 오는 6월 24일에 진행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