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주(州) 정부 초청, 국내 기업과 협력방안 논의 및 투자‧진출 상담

▲ 한-러 기업협의회가 열렸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 대한상의와 KOTRA(대한무역투자공사)는 최근 수출 둔화에도 두 자리 수 가까운 괄목할 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러시아 수출의 활성와, 한-러 경제교류를 증진 하기 위한 자리를 마련했다.
대한상공회의소와 코트라는 공동으로 24일 서울 대한상의 의원회의실에서 모스크바 주 정부를 초청해 ‘제3차 한-러 기업협의회 정례회의’를 개최했다. 
‘한-러 기업협의회’는 신북방정책의 시행과 함께 지난 2017년 12월에 출범해 양국 간 통상·투자 증대, 기술협력 등 민간 경제교류 활성화를 지원 중 이다. 
특히 반기에 한 번 개최되는 정례회의는 ‘협의회 소개 및 러시아 진출전략 소개’, ‘노브고로드 등 서부 3개주 초청’등 우리 기업의 러시아 시장 진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플랫폼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날 개회사에서 박근태 회장은 “기업협의회는 한-러 양국 정부의 경제협력 증진 노력에 부응하기 위한 민간 주도의 단체다”며 “양국 기업인들의 네트워킹과 비즈니스 환경개선 및 투자 정보 제공을 위해 계속 노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장은 “한-러 기업협의회, 한국 투자자의 날 등 그 동안 구축된 한-러 양국 정부의 경제협력 채널을 바탕으로 기업분들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의 협의를 통해 적극 지원하겠다”며 노력을 다짐했다.
우리 기업인들이 꾸준히 교역을 벌이고 있는 러시아 모스크바주는 러시아 수도인 모스크바를 포함한 지역으로, 인구 3천만 명 이상이 거주하며 러시아 전체 소비의 1/3이 발생하는 최대 소비처로 알려졌다. 
이 지역은 농·식품, 건자재를 비롯해 의료·바이오, 화학, 항공우주까지 고루 발달한 러시아 경제의 중심지로 그간 국내 기업들의 진출이 활발했다.
그간 이 지역엔 LG전자, LG하우시스, 현대자동차, 루펜, 로자인 등 국내 기업들이 활발히 진출했으며, 지금까지 국내 기업의 총 투자금액은 7억 달러에 이른다.
이날 참석자들은 전체회의를 통해 모스크바주 투자 환경, 모스크바주 주요 프로젝트 지원제도, 러시아 진출시 법적 유의사항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참가자 간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다. 
또한 모스크바주 정부와 국내기업 간 10여건의 개별면담이 진행돼 구체적인 투자 가능성을 논의했다.
강호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본부장은 “러시아는 신북방정책의 핵심 파트너로서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협력 가능성을 가진 국가다”라며 “대한상의는 한-러 기업간 실질적 협력이 강화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