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인크루트 제공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 지난해 7월 300인 이상 사업장에서 실시된 주 52시간 근로제가 도입 1년을 맞은 가운데 직장인들은 거의 대부분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인크루트는 주 52시간 근로제 도입 이후 달라진 점과 애로사항에 대해 직장인과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각각 설문조사한 결과르 4일 발표햇다.

인크루트는 먼저 직장인 622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7월 근로시간 단축 시행에 따라 출퇴근 시간 등 업무시간이 조정되셨나요?’라고 물었다. 그 결과 28%가 ‘그렇다’, 나머지는 ‘아니다’를 선택했는데 ‘그렇다’고 응답한 직장인 중에서 대기업 재직자는 60%, 중견과 중소기업 재직자도 각 37%, 18%씩 포함돼 있었다. 대기업의 60% 이상은 근로시간이 달라졌고 일부 중견 중소기업들도 미리 근로시간을 조정한 것이다.

달라진 근로시간이 삶의 질에 끼친 영향에 대해서는 ‘조금 좋아진 편이다’(66%)와 ‘매우 좋아진 편이다’(18%)가 도합 84%로 높은 지지를 받았다. ‘단축 이전이 좋았다’는 14%, ‘단축 이전보다 급격히 안 좋아졌다’는 2%로 확인됐다.

직장인 10명 중 8명 이상이 근로시간 단축 이후 삶의 질에 대해 만족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는 직군 및 업종별로 차이를 보였다. 교차분석 결과 만족도가 가장 큰 직군은 ‘사무직’(89%)으로, 이어서 ‘전문직’(84%), ‘관리직’(82%), ‘서비스직’(76%) 순으로 확인됐다. 가장 만족도가 낮은 직군은 ‘제조직’(67%)이 꼽혔다.

기업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근로시간 단축제 도입으로 어려운 점은 없으셨습니까?”라고 질문하자, 93% 이상이 ‘어려움이 있었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어려운 부분 1,2위에는 각각 ‘업무량 조절’(33%)과 ‘유연근무제도 도입 및 근태관리’(32%)이 근소차로 꼽히며 박빙을 이루었다.

당장 줄어든 근로시간에 따라 업무량을 조절해야 하는 부분 그리고 근로시간 단축을 위해 도입한 유연근무제의 안착과 이에 따른 근태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다고 볼 수 있다. 이어서 ‘변경된 급여내역 처리’(20%)가 3위에 꼽힌 것으로 보아, 근로시간 단축이 곧 월 수령 급여에도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쳤다고 파악할 수 있다. 끝으로는 ‘직원들의 비협조’(7%)가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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