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이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12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우리 군이 저출산에 따른 병역자원 감소, 한정된 재원 등을 극복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적극 활용한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는 4일 오후 3시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12차 회의를 열고 ‘4차 산업혁명 스마트 국방혁신 추진계획’을 심의·의결했다.

4차 산업혁명 스마트 국방혁신 추진계획은 ‘국방개혁2.0’의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 첨단과학기술을 국방 전 분야에 적용해 스마트하고 강한 군대를 건설하기 위해 마련된 계획이다.

앞서 국방부는 지난 1월 수립한 ‘국방개혁2.0 기본 계획’에서 국방개혁 3대 추진기조 중 하나로 ‘4차 산업혁명 시대 과학기술 적극 활용’을 채택하고 이를 강력히 추진할 별도의 추진단을 구성해 운영 중에 있다

4차위는 이날 △국방운영 혁신 △기술·기반 혁신 △전력체계 혁신 등 3대 분야에 대한 과제와 우선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기본사업을 선정해 추진방향과 계획을 제시했다.

국방운영 혁신은 장병들의 교육훈련 강화 및 안전·복지 증진, 국방자원 관리 효율성의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

교육훈련 분야에서는 가상·증강현실(VR·AR)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실감형 과학화 훈련체계를 구축해 훈련장 부족, 잦은 민원 등 어려움을 해결할 계획이다. 또 장병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등 첨단기수를 장병 복지와 생활에 밀접한 안전, 의료, 급식·피복 등에 적용해 나간다.

이 밖에도 3D프린팅, 군수품 수송용 드론 등을 시범 적용하고 난연 및 방탄소재, 통합에너지원 개발도 가속해 나가는 등 주요 기술 분야 민·관·군 상생발전도 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기술·기반 혁신 분야는 초연결 네트워크 구축, 사이버위협 대응 체계 구축 등 실행력 젝와 추진력 확보를 위한 기반 인프라 조성을 중점으로 추진한다. 모든 국방자원을 연결할 수 있는 초연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장비와 최첨단 무기체계도 도입한다.

전력체계 혁신 분야는 미래 합동작전개념에 부합된 군사력 건설을 위해 현재의 전력 증강 프로세스 기반 하에 급격한 과학기술의 발전 속도를 수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추진한다.

장병규 4차위 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이번 계획은 저출산에 따른 병역자원 감소, 한정된 재원 등 도전적 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며 “인공지능을 비롯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이 국방 임무 수행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어 “민간의 우수한 기술과 경험을 활용하고 관계 부처와도 원활히 협업해 국방력을 한 단계 도약시켜 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이러한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상당한 규모의 예산 반영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아는데, 이는 매우 유의미한 것이며 이러한 성과가 국방 분야 내에서만 활용되는 것이 아니라 민간에도 흘러들어가 1석2조의 효과를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는 그간 4차위가 추진해 온 ‘4차 산업혁명 대국민 인식제고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과 그간 4차위에서 의결된 안건들의 추진실적을 점검하는 ‘4차산업혁명위원회 심의·의결안건 추진현황’도 보고됐다.

키워드

#4차산업혁명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