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 피해상황 모니터링 중...대책 강구할 것

▲ 중소소상공인연합회가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나섰다(사진=중소상인연합회)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 일본정부의 한국에 대한 경제보복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가운데 사회적으로도 일본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이 커지고 있다. 이에 발맞춰 중소, 소상공인들 역시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겠다고 나섰다.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중소상인연합회)는 5일 서울 종로구 일본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일본제품 판매 중지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한국마트협회, 전국중소유통상인협회, 전국골프존사업자협동조합, 서울상인연합회 등 총연합회 소속 각 단체 대표자들 중심으로 약 20명이 참석해 일본을 규탄했다.

이날 총연합회는 입장문을 발표하고 "일본정부가 과거 제국주의 침략전쟁에서 발생한 위안부와 강제징용에 대한 일말의 반성이나 사과도 없다“며 ”대한민국 대법원의 배상판결에 대해 지난 4일 무역보복을 발동했다. 이는 그야말로 적반하장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 유통시장 곳곳에 일본제품이 만연해 한 순간에 없어지지는 않을 것"이라며 “우리 자영업자들은 일본 제품 판매중지를 통해 과거사에 대해 일말의 반성도 없는 일본 정부를 향해 던져지는 작은 돌멩이가 되고자 한다”고 이번 운동 목적을 밝혔다.

이들은 일본 불매운동 선언문을 낭독한 뒤 일본의 대표 브랜드가 부착된 박스 7개를 발로 짓밟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각 박스에는 일본의 욱일승천기와 일본 대표하는 브랜드인 유니클로, 혼다, 데상트, 미쓰비시, 아사히 맥주 등의 로고를 부착했다.

김성민 중소상인연합회 공동회장은 “이제 전국의 자영업자들이 모든 일본 상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전개할 것이다. 아베 정권과 일본 정부가 각성하고 무역보복 조치를 철회 할 때까지 일본제품에 대한 무기한 판매 중단을 이어가겠다”며 “일본 정부는 지지율이 떨어질 때마다 대한민국을 때리고 있다. 대한민국이 지금도 일본의 식민지인 줄 아느냐”고 일본정부에 분노를 표했다.

이와 관련해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투데이코리아와의 통화에서 “조치가 시행된 지 이제 이틀째라서 지금 현재로는 가시적 피해현황에 대해 접수 받은 건 없다. 정확한건 추후 피해 현황을 보고 받고 그것을 근거로 조사 통계국의 정확한 조사가 이뤄질 것이다”고 말했다.

다만 “현재 추이를 지켜보고 있으며 조사기획을 하고, 실상 파악을 하기 위한 준비 중에 있다”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중 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기존 일본과의 거래관계에 대해서 “이웃나라다 보니 거래규모가 작진 않았다. 일본 시장의 특성은 한번 뜷기는 힘들지만 진입하고 나면 신뢰관계가 두터워 크게 등락이 높고 낮지는 않았다”며 “때문에 일본 시장에 진입한 업체들은 오랜 협력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이번 사태에 우려를 나타냈다.

키워드

#일본 #불매 #운동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