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내각, 일본국민에게 악명 높은 '사린가스' 제조 의혹까지 제기

▲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 경제인들을 초청한 자리에서 일본의 대응에 유감을 표시했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해 수출 규제 조치를 결정한 배경으로 ‘고순도 불화수소(에칭가스)’의 대북 반출 의혹을 제기하자 이에 즉각 반박하고 일본 정부에 유감스런 표명을 냈다.

10일,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열린 30대 그룹 총수 간담회에서 최근 일본 정부의 대응에 우려를 표시하며 정부의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일본의 부당한 수출 제한 조치의 철회와 대응책 마련에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 무엇보다 외교적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도 화답해 주기를 바란다. 더 이상 막다른 길로만 가지 않기를 바란다”고 유감을 표시했다.

이어 최근 한국에 수출되는 에칭가스가 북한으로 반출된다는 의혹에 대해 “일본 정부가 정치적 목적을 위해 우리 경제에 타격을 주는 조치를 취하고, 아무런 근거 없이 대북 제재와 연결시키는 발언을 하는 것은 양국의 우호와 안보 협력 관계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는 양국의 경제에도 이롭지 않은 것은 물론이거니와 당연히 세계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며 일본의 부당한 조치에 국제적인 공조로 대응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한국에 대해 수출규제를 건 일본이 그 이유로 국내정치적, 외교안보적인 이유를 자꾸 끌어들여 오는 21일 열릴 ‘참의원 선거’에 이용하려는 아베 내각의 움직임에 경고를 표시한 메시지로 분석된다.

앞서 9일 일본의 공영방송 NHK는 일본 정부의 유력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일본 정부가 한국에 대한 반도체의 원재료 등에 대해 수출규제를 엄격화한 배경엔 한국의 무역관리 실태가 허술해 의심이 간다”며 “북한의 화학무기 제조에 들어가는 에칭가스에 대한 한국기업의 발주가 급증했다. 이것이 북한의 화학무기 제조, 사린가스 제조 등으로 전용 될 가능성이 있다”는 터무니 없는 주장을 보도 한 바 있다.

‘사린가스’는 지난 1995년 일본 도쿄의 지하철에서 일본의 사이비 종교단체 옴진리교가 다수의 시민들을 상대로 테러를 저질렀을 당시 이용한 물질로 이미 1차, 2차 세계대전과 다수의 전쟁에서 쓰여 악명을 떨쳤던 화학 물질이다.

외교 전문가들은 “아베 내각이 일본인들에게 악명을 떨쳤던 ‘사린가스’라는 단어를 다시 끄집어 낸 것만 보더라도 이번 경제 보복조치를 선거에 이용하려는 아베 내각의 목적이 확실해 졌다”며 “이를 이용해 일본 국민들의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목적임이 명백하기에 한국 정부 역시 이 같은 전략에 휘말리지 않는 냉정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