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청.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 경기도가 최근 일본 정부가 한국을 상대로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 조치를 시행한 것과 관련해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중장기 대책 마련에 나섰다.
경기도는 11일 오후 경기도청 외투상담실에서 이화순 행정2부지사를 비롯한 경기도와 도 산하기관, 전문 유관기관, 기업체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수출규제 대응 TF팀’ 1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TF팀 구성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이 지사는 지난 8일 간부회의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실질적 대책 마련을 당부했다.

이 지사는 “일본이 말로는 100개를 준비했다고 한다. 반도체 뿐 아니라 무기로 만들 수 있는 것이 상당히 많을 것”이라며 “오래전부터 대비했어야 하는 문제다. 실질적인 중장기 대책을 만들어 보자”고 강조한 바 있다.

TF팀에는 △경기도(투자진흥과, 특화기업지원과, 과학기술과, 일자리경제정책과, 외교통상과) △경기도 산하기관(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연구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테크노파크, 경기도시공사) △관련협회(경기도외국인투자기업협의회,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한국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 등이 참여한다.

TF팀은 매월 정례회의를 갖고 사안발생시 수시 회의를 여는 등 유기적 협조체계를 구축해 구체적인 중장기 대응책을 실천할 계획이다.

또 피해신고센터 등에서 수집된 실태조사를 토대로 지원 대상 기업을 파악하고 일본 독과점 품목 분석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화순 부지사는 “우선적으로 중·단기적으로 공적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대책을 수립해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특히 이번 3개 소재뿐만이 아니라 일본 의존도가 높은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중지를 모아 나가자”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