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거론...조국 민정수석 1년 후배 인연도

▲ 차차기 검찰총장 후보로 거론됐던 윤대진 검찰국장이 윤석렬 검찰총장 후보 청문회에서 '위증 논란'의 중심인물로 거론돼 '발목을 잡혔다'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윤석열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불거진 ‘위증 논란’이 차기 서울중앙지검장 유력 후보로 꼽히는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전망이 제기됐다.


윤 후보자와 ‘절친’으로 알려진 윤대진 국장의 친형이 연루된 형사사건 변호인 선임 과정에서 불거진 변호사법 위반 의혹 및 그에서 비롯한 거짓말 논란 때문이다.


검찰총장은 임명에 국회 동의가 필요없기 때문에 야당이 아무리 반대해도 대통령이 윤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것이란 예상이다. 그럴 경우 야당의 표적은 차기 서울중앙지검장 ‘0순위’로 꼽히는 윤 국장이 될 가능성이 높다.


야당이 윤 국장을 반대하는 이유에는 정치적 계산도 숨어있다는 분석이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현 서울중앙지검장인 윤 후보자가 검찰총장이 되면 윤 국장이 후임 서울중앙지검장을 맡아 ‘적폐청산’을 이어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야당은 또 윤 국장이 서울중앙지검장을 거쳐 문재인 정권 말 검찰총장을 맡을 가능성도 높게 보고 있다는 설도 흘러나오고 있다.


윤 국장은 2003년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별감찰반장으로 일했던 경력이 있어 이 가능성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당시 민정수석이 문 대통령이었기 때문이다.


윤 국장은 조국 민정수석의 서울대 법대 1년 후배로 대학 재학 당시 함께 학생운동을 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 때문에 야당은 차기 대선을 앞두고 문재인 정부와 가까운 것으로 분류되는 윤 국장이 차기 대선 정국에서 검찰총장을 맡는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