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삼성전자, KEB하나은행, 우리은행, 코스콤 7개사는 ‘블록체인 기반의 모바일 전자증명’ 사업을 출범한다고 14일 밝혔다. 사진은 지난 12일 열린 업무 협약식에 참석한 7개 참여사 관계자들 (사진=SK텔레콤)

투데이코리아=김현호 기자 | 금융사와 통신사, 삼성전자 등이 협업해 모바일을 통한 블록체인 기반 전자증명 사업을 추진한다. 빠르면 내년부터 스마트폼 앱을 통한 전자증명을 블록체인을 접목해 보안과 안전성을 높여 전자증명도 가능해진다.
14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하나은행, 우리은행, 코스콤,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삼성전자 등 7곳은 지난 12일 이런 내용의 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모바일 전자증명의 가장 큰 핵심은 블록체인을 이용해 위조가 불가능한 점을 살려 본인이 개인정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게 가장 큰 특징이다.

개인이 기관이나 기업으로부터 받은 자신의 정보를 스마트폰의 보안 저장 영역에 저장해 놓고 있다가, 다양한 증명이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스스로 원하는 데이터를 골라서 제출하는 형태다.

오랜 기간 인증 서비스를 제공해온 금융사와 블록체인 기술 역량을 보유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간 시너지를 통해 전자증명 서비스는 빠른 사업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삼성전자는 녹스(Knox)를 기반의 블록체인 보안 기술을 통해 신원 정보를 관리하게 된다. 개인 인증을 바탕으로 한 각종 증명서 활용도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참여사들은 전국 주요 대학 제증명(졸업, 성적 증명 등) 발행·유통 서비스, 코스콤의 스타트업 대상 비상장주식 마켓 플랫폼에 블록체인 기반 전자증명 서비스를 우선 적용할 계획이다. 서비스 조기 확산을 위해 KT, SK, LG 그룹사의 신입·경력 채용 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KEB하나은행은 계좌정보로 본인 확인 등을 대체할 수 있는 '계좌보유증명' 발행을 시작으로 은행에서 발행하는 다양한 금융 증명서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장하겠다는 계획이다. 우리은행도 재직증명서 등을 위변조가 불가한 형태로 모바일로 제출하는 '제증명서 간편제출 서비스'를 검토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내년에 더 많은 기업을 추가해 채용 정보 시스템이나 병원·보험사 제증명, 영화관·놀이공원 할인, 공증내용증명 등 사회 각 분야의 다양한 영역까지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참여사들은 내년에는 블록체인에 더 많은 기업들을 추가하여, 각 참여사들의 채용 정보시스템은 물론 병원 및 보험사의 제증명 서비스, 골프장과 리조트의 회원권, 영화관놀이공원의 할인서비스, 공증내용증명, 사회 각 분야의 다양한 영역까지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참여사 관계자는 "인증 분야에 금융사들과 통신3사 및 휴대폰 제조사가 동시에 참여하는 형태의 사업은 처음 있는 일로 큰 시너지 효과가 날 것"으로 기대하면서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을 모으고 기능을 확장해, 전국민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인증서비스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