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0차 경제활력대책회의에서 일본 수출규제동향 및 대응방안 등에 대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관련해 "일본에 해당 조치를 철회하고 협의에 나서 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경제활력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홍 부총리는 “대화단절로 현 상황이 악화하는 것은 한일 양국은 물론 세계경제 전체에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번 회의는 일본의 수출제한 조치 동향과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홍 부총리는 "일본의 특정국을 향한 부당한 수출통제 조치는 국제무역 규범 측면에서나 호혜적으로 함께 성장해온 한일 경협관계에 비춰볼 때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지난 6월말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자유공정무역과 비차별적이고 안정적인 무역환경 조성을 강조한 선언문이 채택된 바 있다”며 “그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조치로 일본 스스로 이제까지 키워온 국제적 신뢰를 손상할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수출 규모가 한국은 6000억달러, 일본은 7000억달러를 넘는 국가들로서 양국은 경제영역에서 상호협력을 바탕으로 자유무역체제의 모범을 보여줬는데, 이번 조치는 한일 호혜적 경제협력 관계의 근간을 훼손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홍 부총리는 “주요국과 국제기구에 우리나라 입장을 적극 설명하고, 이 사안을 세계무역기구(WTO) 이사회 정식 의제로 상정하는 등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홍 부총리는 일본 수출 규제에 대해소재ㆍ부품ㆍ장비 산업의 일본 의존도를 낮추고 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종합대책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