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슴벌레 성충 (농식품부 제공)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 이제부터 애완목적이나 식용 곤충도 축산법 가축 범위에 포함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5일부터 곤충도 가축에 포함된다고 밝혔다. 축산법 시행규칙 위임 고시인 '가축으로 정하는 기타 동물'을 개정해 곤충을 축산법에 따른 가축으로 인정한 것이다.

이번 고시 개정으로 가축에 포함된 곤충은 '곤충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른 유통 또는 판매 가능한 곤충 중 총 14종이다. 현재 생산·유통 중인 토종 곤충으로서 사육법이 개발되거나 생태환경에 위해 우려가 낮은 종을 우선 가축에 포함했다.

14종은 갈색거저리, 장수풍뎅이, 흰점박이꽃무지, 누에, 호박벌, 머리뿔가위벌, 애반딧불이, 늦반딧불이, 넓적사슴벌레, 톱사슴벌레, 여치, 왕귀뚜라미, 방울벌레, 왕지네로 구분됐다.

식용으로 사용되는 4종과 약용 1종, 사료용 2종, 학습과 애완용 8종. 화분매개용 2종이 채택됐다.

이제부터 곤충 사육업도 축산법으로 포함된 것이라 의미가 크다.

곤충 사육업은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기본법'에 따른 농업의 범주에서 인정했으나 가축과 축산에 관해 널리 적용하고 있는 '축산법'에는 가축에 포함돼 있지 않아 다른 법률의 적용 등에 일부 한계가 있었다.

이제 '축산법'에 따른 가축이 된 곤충을 사육하는 농가는 축산농가로, 곤충 사육시설은 축산시설로 제도적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자경농민(2년 이상 영농에 종사한 사람 또는 후계농업경영인)이 농업용으로 직접 사용하기 위해 축사를 취득하는 경우 취득세와 지방교육세는 50% 감면, 농어촌특별세는 비과세 혜택이 있다.

이는 지방세 감면 근거법인 '지방세특례제한법'에서 “축사”에 대해 축산법에 따른 가축의 사육시설을 적용하기 때문이다.

또한, 산지에 곤충 사육시설을 설치할 경우 전용할 수 있는 면적이 넓어지는 효과가 있다. 가축에 포함되는 곤충의 경우 해당 곤충의 사육시설이 축산시설로 적용되므로 부지면적 3만 제곱미터 미만 범위 내에서 산지전용 허가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축산법에 따른 가축에 포함되지 않는 곤충은 종전과 같이 부지면적 3000 제곱미터 미만의 범위에서 산지전용 신고 대상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이번 고시 개정에 포함되지 못한 ‘아메리카동애등에’(환경정화용, 사료용) 등 외래 기원 곤충에 대해서는 환경 안전성을 충분히 확보한 후 관계 부처와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다며, 앞으로도 곤충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