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인공지능(AI) 시대 반도체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대두하고 있는 ‘지능형 반도체’의 발전방안 논의를 위한 ‘지능형 반도체 포럼’이 출범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4일 노보텔앰베서더 강남호텔에서 산학연 관계잔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능형 반도체 포럼’ 창립총회와 기념식, 세미나를 개최했다.

지능형 반도체 포럼은 지능현 반도체 기술의 최신 동향과 발전방향을 산학연이 공유하고 인력양성 및 표준화, 산학협력 방안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에는 대기업과 국내 팹리스(반도체 설계), 인텔, 엔비디아(NVIDIA) 등 해외 기업, 대학, 출연연구소 등 60여 기업 및 기관 관계자 170여명이 회원으로 참석했다. 또 포럼 내 기술위원회, 생태계위원회, 산학협력위원회를 구성해 분야별 전문적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포럼 의장으로는 박영준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명예교수가 창립총회를 통해 선출됐다.

이날 기념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 선도를 위한 지능형 반도체 산업과 기술의 미래전략’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국내·외 지능형 반도체 기술 및 산업동향, 연구로드맵 등이 발표됐다.

국내 동향은 LG전자 최승종 부사장이 시장 선도 제품과 지능형 솔루션을, 삼성전자 심은수 전무가 SW/HW 융합 기반 인공지능 프로세서를, SK하이닉스 박경 연구위원이 Near Data Prossesing Technology에 대해 발표했다.

또 국외 동향은 엔비디아 코리아 차정훈 상무가 엔비디아의 GPU 미래전략을, 인텔 코리아 최시연 이사가 Accelerating AI using Intel Architecture를 발표했다.

아울러 서울대 최기영 교수가 지능형 반도체 연구와 인력양성, 연구로드맵에 대해, 과기정통부 홍성완 과장이 지능형 반도체 지원 정책 현황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기념식에 참석한 과기정통부 민원기 제2차관은 “우리나라 경제의 핵심인 반도체 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산학연 최고의 전문가들이 최신 기술을 공유하고 상호협력을 통한 발전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장을 마련한 것은 큰 의미를 갖는다”며 “정부도 민간을 적극 지원하고 핵심기술 확보를 통한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투자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