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규제자유특구 시·도지사 간담회'서 자율주행 사업 실증 계획 발표

▲ 사진=LG유플러스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오는 2021년 세종시에 5G(5세대 이동통신) 기반 ‘자율주행 셔틀’이 달릴 것으로 보인다.
LG유플러스와 세종시는 24일 부산 해운대 누리마우 APEC 하우스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규제자유특구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자율주행의 안정성을 높여줄 5G 기술과 자율주행 사업 실증 계획 등을 공개했다고 25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현장에서 5G 자율주행차 기술과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을 전면에 내세우며 편리함고 안전을 강조한 다양한 기술을 선보였다.

특히 △다이나믹 정밀지도(실시간 업데이트) △5G C-V2X(차량간 통신) △고정밀 측위(cm단위 정확도) △인포테인먼트(4K 미디어, AR·VR) △자율주행 관제(저지연 영상, AI 적용) 등을 전시해 이목을 끌었다.

또 한쪽에는 5G 자율주행 시연존도 마련해 차량 내부 환경을 경험해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LG유플러스와 세종시는 향후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 구축·운영에 나설 계획이다. 2021년까지 세종시의 혁신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획기적인 규제 특례를 적용 받고 자율주행 실증 및 서비스 상용화를 선도하는 규제자유특구 육성을 목표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다이나믹(Dynamic) 정밀지도, 관제센터, 빅데이터 분석, 모니터링 센터 등을 구축해 자율주행 데이터 수집·공유를 위한 밑바탕을 마련한다. 또 세종시 내 일반도로와 주거단지, 도심공원에서 안정적인 5G망을 기반으로 하는 자율주행 셔틀 운행 사업을 추진한다.


최주식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부사장은 "자율주행 특화 도시 조성을 위해 실증 서비스에 필수적인 5G 통신망과 관제 시스템을 고도화 시켜나가고 있다"며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세종시가 자율주행 생태계의 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ICT 기술의 양적·질적 진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