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 일요일인 오늘(28일)은 중부지방에 장마전선이 활성화되면서 시간당 3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장마전선이 북상함에 따라 중부지방에 새벽(00시)부터 낮(15시)까지 천둥과 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30mm 이상의 강한 비와 150mm 이상의 많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전북북부와 경북북부 지방은 아침(09시)에 그치겠으며 중부지방도 밤(21시)에 대부분 그치겠다. 충북과 남부내륙에는 오후(15~18시)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많은 비가 예고된 중부지방은 지난 24일부터 이미 100~200mm 가량의 매우 많은 비가 내려 지반이 약해진 가운데 앞으로 내리는 비까지 더해져 산사태나 축대 붕괴 등 비 피해가 우려된다. 산간계곡이나 하천에서는 물이 갑자기 불어날 수 있으니 안전사고에도 각별히 유의해야겠다.

오늘 아침 기온은 23~27도, 낮 기온은 27~33도로 평년과 비슷하겠다.

폭염특보가 발표된 경상도에는 낮 기온이 33도 이상, 그 밖의 남부지방과 충청도, 강원동해안에도 31도 이상 오르는 곳이 있겠다. 남부지방과 동해안 중심에는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도 있겠다.

기상청은 “오늘 장마전선이 북한으로 북상하면서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으로 낮 기온이 차차 오르면서 무더워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