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 목요일인 오늘(1일)은 서울과 경기도, 내륙지방 중심으로 비가 내리는 가운데 무더운 날씨가 계속 된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늘은 새벽부터 아침(09시) 사이에 서울 및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에 시간당 30mm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이번 호우는 강수대 폭이 남북으로 좁고 동서로 길게 형성되면서 강한 비가 특정지역에 집중될 수 있겠다. 동일 지역에서도 강수량의 차가 크겠으니 피해 없도록 유의해야겠다.


오늘 중부지방은 북쪽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겠다. 중부지방은 흐린 가운데 서울.경기도와 강원도, 충남북부에는 낮(12시)까지 비가 오겠고, 남부지방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가끔 구름이 많겠다. 내륙지역에는 대기불안정으로 오후(15시)부터 밤(24시) 사이에 소나기가 오는 곳이 있겠다.


오늘 소나기나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과 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주의가 필요하다.


예상 강수량은 서울.경기북부, 강원영서북부, 서해5도는 30~80mm가량, 전라동부내륙과 경상서부내륙, 제주도산지에는 오후부터 밤 사이에 5~20mm 가량, 경기남부와 강원영서남부, 충남북부에는 20~60mm가량, 강원영동북부는 5mm 내외일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 아침 기온은 22~29도로 평년과 비슷하겠으나 낮 기온은 28~36도로 평년보다 높게 올라 무덥겠다.


서울.경기와 강원영서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당분간 낮 기온이 충북과 남부내륙, 동해안은 35도, 그 밖의 지방은 33도 이상 올라 매우 무덥겠다.


기상청은 "비가 그친 후 기온이 오르면서 폭염특보는 일부 중부지방과 남부지방에서 확대.강화될 가능성이 있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