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낙연 국무총리.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일본 정부가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전략물자간소화 우대국 명단)’에서 제외한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이낙연 국무총리는 “일본은 넘어서는 안 되는 선을 넘었다”며 “우리는 단호하게 대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서 “일본 정부는 백색국가, 즉 수출심사 우대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하기로 각의에서 결정했다”며 “한국에 대한 반도체 핵심소제 수출규제에 이은 두 번째 보복”이라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일본의 잇따른 조치는 한일 양국, 나아가 세계의 상호의존적 경제협력체제를 위협하고 한미일 안보공조체제에 균열을 낼 수 있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이 총리는 “이번 추경(추가경정예산)에는 일본의 조치에 대응해 소재·부품 기술개발과 관련 기업 자금지원 등에 쓸 2732억 원의 예산이 포함됐다”며 “일본의 경제보복에 우리는 국민과 국가의 역량을 모아 체계적으로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예산을 신속하고도 효율적으로 집행해 그 효과를 극대화하겠다”라며 “선택과 집중을 통해 예산을 적재적소에 투입하겠다. 부품・소재 산업을 강화하는 사업을 내년 예산안에도 최대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또 “우리는 일본 정부의 조치가 부당하고도 위험함을 세계에 알리면서 동시에 일본이 이 폭주를 멈추도록 하는 외교적 협의를 위해서도 계속 노력하겠다”라며 “일본이 이 무모한 조치를 하루라도 빨리 철회하도록 미국 등 국제사회와 함께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 총리는 “이번 추경에는 경기대처, 민생안정, 안전강화, 미세먼지저감 등의 사업도 포함됐다. 그런 예산도 신속히 집행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