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서울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 계단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 규탄대회에 참석한 이해찬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를 의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에서 배제함에 따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4일 국회에서 고위당정청 협의회를 열어 대책을 논의한다.

당정청은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 종합대책'을 안건으로 하는 협의회를 열고 대책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당정청이 비상대책기구를 만들어 매일매일 점검해가면서 함께 하도록 운영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여당 대표인 이해찬 당대표, 청와대 대표 이낙연 국무총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유영민 과기부, 성윤모 산업부, 박영선 중기부 장관,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과 김상조 정책실장 등 당정청 관련 부처가 참석한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그동안 일본 수입에 의존해온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과 예산, 입법 지원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거듭 거론됐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를 폐기해 '맞대응' 전략을 세울지도 주목된다. 당정청 논의 결과는 조정식 당 정책위의장의 브리핑을 통해 공개된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