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진도 위원장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S타워에서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 특별위원회 현판식을 마치고 제1차 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 지난 2일로 출범 100일을 맞은 대통령 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위원장 박진도, 이하 농특위)가 조직 구성을 끝내고 '농정개혁'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고 7일 밝혔다.

농특위는 농어업·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공익적 기능 실현을 위한 중장기 정책 방향 마련을 위해 지난 4월25일 출범했다.

박진도 위원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 브리핑을 주재한 자리에서 "민간 전문가를 중심으로 본위원회와 분과위원회, 사무국 구성을 끝내고 의제 설정까지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농특위는 과거 WTO 농업 협상에 따른 특별 대책 마련 보다는 '농정의 틀'을 바꾸기 위한 논의에 주력할 계획이다.

농특위는 농어업, 농어촌, 농수산식품 등 3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했다. 농어업 분과위원회는 공익형 직불제 중심의 농정전환과 농정추진체계 재편 방안, 농산물 가격안정 및 농가 경영안정 강화방안 등을 주요 의제로 결정했다.

농어촌 분과위원회는 농어촌정책 추진체계 개편과 농어촌 공간의 체계적 관리방안 등을 핵심의제로 정했다. 농수산식품 분과위원회는 국가먹거리 종합전략 수립 기반 구축 방안 등을 주요 논의주제로 확정했다.

농수산식품 분과위원회는 푸드플랜 관리체계, 먹거리 기본권 등 2개의 소분과를 구성한다. 국가 및 지자체 먹거리시스템 분석과 국가먹거리 종합전략 수립 기반 구축 방안, 먹거리 관련 법령과 제도 현황분석, 식농교육 활성화 방안 등을 주요 논의주제로 정했다.

농특위는 이달 중 농·축·수산단체, 청년농업단체 등과 잇따라 간담회를 열고, 의견 수렴에 나선다.

박 위원장은 “농어업과 농어촌에 대한 국민의 무관심은 심각한 수준”이라며 “농정에 대한 국민의 무관심이 지속되는 한 미래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농어업과 농어촌을 농어민이 아니라 국민 모두를 위한 삶터, 일터, 쉼터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