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신문과 호반건설이 법적공방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서울신문이 ‘주식 무상 기증’을 요구하고 협박했으며 비방기사를 게재하고 있다는 호반건설의 주장에 대해 “기본적인 전제부터 날조된 허무맹랑한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특히 서울신문은 취재를 통해 제기된 각종 의혹만으로도 호반건설이 언론사주의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앞서 호반건설은 지난 9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서울신문 경영진과 우리사주조합장 등 7명을 특수공갈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소했다. 지난 6월 포스코로부터 서울신문 지분 19.4%를 인수해 3대 주주가 됐지만, 서울신문은 ‘민간자본에 의한 언론 사유화’ 시도로 규정하고 호반건설에 지분전량을 우리사주조합에 무상 출연할 것을 요구했다는게 호반건설의 주장이다.

또 이에 불응하자 서울신문이 최근까지 26차례에 걸쳐 비방기사를 게재하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울신문은 11일 입장문을 통해 “서울신문은 호반건설이 서울신문 주식을 매입한 지난 6월 25일 이후 사원총회와 서울신문독립추진위원회 등을 잇따라 열어 호반 측의 주식매입을 건설 자본의 언론 사유화 시도로 규정짓고 호반 측의 접촉 요구를 일절 거부해왔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은 “호반 측이 과연 115년 동안 이 땅의 공영언론으로서 역할을 해 온 서울신문의 최대주주가 될 자격이 있는지 시민단체들과 함께 도덕성과 기업행태 등을 조목조목 분석해왔다”며 “지금까지 취재·보도한 ‘꼼수승계’ ‘편법상속’ ‘공공택지 싹쓸이’ 의혹만으로도 호반건설은 독립적 위치에서 권력과 자본을 감시해야 할 언론사주의 자격을 갖추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오죽하면 전국언론노동조합도 지난 2일 ‘호반건설은 당장 서울신문에서 손을 떼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겠는가”라고 반문했다.

호반건설은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지난달 29일 서울신문 일부 경영진, 우리사주조합 대표 등과 공식 면담을 갖고 인수 과정 등을 설명하며 서울신문의 발전을 위한 주주간의 협조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또 서울신문 측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호반건설이 인수한 서울신문 지분을 우리사주조합에 전량 무상 출연하도록 요구했고, 이에 응하면 우호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지만 지분을 넘기지 않으면 비방기사를 계속 게재하겠다는 협박을 했고 실제 이에 불응하자 비방기사가 또다시 지속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울신문은 “호반건설은 당시 공식면담에서 무상양도 요구가 있었다고 주장하지만 양측 비공식 채널간 사전접촉에서 호반건설 측 인사에게서 무상양도 언급이 처음 나왔다는 점을 분명히 밝혀둔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호반건설그룹 계열사인 광주방송(KBC) 김은용 노조위원장은 지난달 21일 ‘서울신문과 호반건설간 협상을 주선하겠다’며 서울신문 장형우 노조위원장에게 먼저 연락했다. 이틀 후 첫 면담에서 장 위원장은 “호반건설그룹 김상열 회장에게 기획재정부와 포스코, KBS가 가진 서울신문 지분을 넘겨받게 해주겠다고 알선한 배후인물이 누구인지 밝히든지, 호반이 보유한 서울신문 지분을 모두 털어내라”고 요구했고, 김 위원장은 “광주방송 사장을 통해 김 회장의 의사를 물어보겠다”고 답한 뒤 돌아갔다.

같은 달 25일까지 2차례의 면담과 12차례의 전화통화에서 김 위원장은 “(배후인물) 이름을 밝히는 것은 어렵고, (서울신문 지분을) 털어내려고한다”, “호반은 돈이 아쉬운 것이 아니다. 다만 상징적으로 지분 절반은 서울신문에 넘기고, KBS(8.08%)보다는 좀 더 많이 갖고 있으면 되지 않겠나”, “지분을 넘기더라도 ‘예쁘게’ 넘기는 것이 중요하다” 등의 언급을 했다. 최종적으로 25일 오전 “무상으로 넘기는 쪽으로 하겠다”는 입장을 전해왔다는게 서울신문의 주장이다.

서울신문은 “애당초 무상양도 최초 언급이 호반 측에서 나온 명백한 증거인 것”이라며 “양측은 지난달 29일로 예정된 공식면담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합의문건을 작성키로 하고, 초안을 교환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은 “하지만 호반건설 측 최승남 호반호텔&리조트 사장은 이 같은 내용을 보고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공식면담에서 마치 처음 듣는 이야기인양 모르쇠로 일관하며 기존의 입장만 되풀이했다”며 “이후에도 사전협의 내용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고,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를 통해 왜곡된 사실을 전파하고, 날조된 내용을 담은 보도자료까지 배포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호반측은 보도자료에서 또 서울신문 구성원들이 스스로 언론의 사명을 지키기 위해 정당하게 취재·보도하는 검증기사를 비방기사로 폄훼하기까지 했다”며 “서울신문의 검증 보도는 호반건설 측이 협상을 제안하기 이전부터 별개로 진행돼왔음을 분명히 밝히며 서울신문은 앞으로도 호반은 물론 그 어떤 권력과 자본이라도 공정경쟁사회를 비웃는 부조리와 비리에 대해서는 추상같이 취재·보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또한 서울신문은 허위사실로 서울신문 구성원들을 비방하고 수사기관에 무고한 호반건설 측을 상대로 법적대응에 나설 방침”이라며 “아울러 취재를 통해 밝혀낸 호반건설 및 김 회장 일가 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검찰 수사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