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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A씨는 수입 중고차를 구입한 당일 운행 중 엔진오일 경고등이 점등돼 점검받은 결과 피스톤 및 실린더 헤드를 교체해야 한다고 해 사업자에게 연락했으나 매매업자와 성능점검업자가 서로 책임을 전가했다.
B씨는 중고차를 구입하면서 매매업자로부터 주행거리가 5만7000km로 돼있는 성능·상태점검기록부를 교부받았으나 자동차등록증을 살펴보던 중 주행거리가 21만8000km인 것을 확인해 계약해제를 요구했다.

중고차 구입 관련 소비자 피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13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중고차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은 2016년부터 2019년 6월까지 총 793건으로 집계됐다. 신청인의 거주 지역별로는 경기도가 241건(30.4%)으로 가장 많았고, 서울시 147건(18.5%), 인천시 59건(7.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중고차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 793건을 유형을 살펴보면 ‘성능·상태 점검내용과 실제 차량상태가 다른 경우’가 632건(79.7%)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제세공과금 미정산’ 34건(4.3%), ‘계약금 환급 지연·거절’ 17건(2.1%) 등의 순이었다.


‘성능·상태 점검내용과 실제 차량상태가 다른 경우’의 세부 내용으로는 ‘성능·상태 불량’이 가장 많았고(572건·72.1%), ‘주행거리 상이’(25건·3.2%), ‘침수차량 미고지’(24건·3.0%) 등이 뒤를 이었다.

중고차 피해구제 신청 사건을 사업자의 소재지별로 살펴보면 경기도 339건(42.7%), 인천시 177건(22.3%), 서울시 115건(14.5%) 등으로 수도권 소재 사업자가 전체의 79.5%(631건)로 나타났다.

중고차 피해구제 신청 사건 중 52.4%만이 사업자와 합의를 이뤘다. 이 가운데 배상이 187건(23.6%)으로 가장 많았고 환급 121건(15.3%), 수리·보수 52건(6.6%) 등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들에게 중고차 구입 시 △차량 및 판매자 정보를 확인할 것 △반드시 관인계약서로 작성할 것 △카히스토리(보험개발원 제공)를 통해 사고이력, 침수 여부 등을 확인할 것 △사업자가 약속한 특약내용은 반드시 계약서에 기재할 것 △중고차 성능점검 책임보험 가입여부와 보상내용을 확인할 것 등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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