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3,300억원 규모 및 피해 관련 절차도 신속히 처리키로

▲ 박영선 중기부 장관이 일본수출규제에 대해 정책간담회를 가졌다.

투데이코리아=권규홍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기술보증기금과 함께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1조원 규모의 기술보증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12일 중기부는 이 같이 밝히고 화이트리스트 배제 등 일본 수출규제로 피해를 입었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업에 3300억원 규모의 기술 보증기금 자체 재원 및 은행협약 출연금을 통해 만기연장 및 신규보증을 신속 지원한다.


중기부 관계자는 이번 기술보증 추경에 대해 “일본 수출규제 대응예산이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수출규제에 따른 중소기업들의 애로를 적극 해소하고자 특별보증을 실시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또한 중기부는 금번 추경을 통해서 총 6700억원의 보증이 추가로 공급될 예정이라며, 수출 중소기업 보증 3000억원, 미세먼지 저감시설 도입기업·기술개발기업 보증 2500억원, 제2 벤처 붐 가시화를 위한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및 ‘엔젤플러스 프로그램 보증’ 12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조치 등에 따라 높아지고 있는 소재·부품·장비 업종 중소기업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수출규제로 피해를 입었거나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의 기존보증에 대한 만기연장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자체 재원 등을 기반으로 일본 수출규제 피해기업에 긴급 유동성 자금을 지원하기 위한 2000억원 규모 특별보증 프로그램을 신설, 중소기업의 경영정상화도 지원키로 했다.


아울러 기술보증기금은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 5일부터 ‘일본 수출 애로·피해 신고센터’(전국 지역본부 및 영업점)및 비상대책단을 운영하고 있다.

중기부는 피해가 접수될 경우 관련사항을 신속하게 파악 및 해결하여 중소기업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