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체육회, 도쿄올림픽 '후쿠시마 식재료 공급'에 공식 항의할 것

▲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후쿠시마 원전을 둘러보고 있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외교부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태평양 방류에 대해 국제사회와 공조해 적극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13일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대한민국 정부는 우리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 관리 현황과 처리 계획 등 관련 제반 사항에 대해 일본 측과 지속적으로 확인해 나갈 것”이라며 “일본 정부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입장과 정보 공개 등을 요구해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 필요시 국제기구와 공조해 피해가 우려되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 긴밀히 협력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대변인은 “지난해 8월 일본의 오염수 해양방출 계획에 대한 정보를 입수했다”며 “이후 10월에 일본 측에 우리정부의 우려와 요청을 담은 입장서를 전달한 뒤 다자적 관점에서 관련 논의를 진행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외교부의 이 같은 입장에 따라 정부는 북서태평양 보전실천계획 정부 간 회의, 국제원자력규제자회의등과 한일 간 국장급 협의, 해양 환경 정책회의등 다양한 국제 회의 참석을 통해 일본의 이번 조치에 대해 우려를 표명하고 방류를 막을 계획이다.

아울러 김 대변인은 정부가 올해 1월 그린피스 보고서 발표가 난 뒤에도 일본 당국과 후쿠시마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길 지속적으로 요구했다고 말했다.

지난 7일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일본이 오염수 100만톤을 바다에 방류하려 한다고 의혹을 제기했고 한국이 오염수의 피해를 입을 가능성이 크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간 일본측은 우리정부의 요구에 대해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된 처리 방안과 시기는 검토 중”이라며 “오염수의 현황과 향후 처리 계획에 대해 향후 국제사회에 성실히 설명하겠다”는 입장만 전해오고 있다.

한편 외교부 관계자는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회가 후쿠시마 식재료를 선수촌에 공급하려 한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가정적인 상황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 선수들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대한체육회는 “8월 말 도쿄에서 열릴 올림픽 선수단장회의를 통해 도쿄 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이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며 “방사능 문제에 대한 우려를 직접 전달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