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태근 ‘안중근 뼈대찾기 사업회’ 회장, 유해 장소 알아도 송환못해 恨

▲ 안중근의사기념관. 사진=유한일 기자

투데이코리아=김충식 기자 | 대한민국이 독립한지 74년, 안중근 의사가 순국한지 109년이 됐다. 우리는 해방을 했다고 광복을 했다고 외치지만 혹자는 “대한민국은 어린 아이가 청소년이 됐을 뿐, 진정한 어른이 되지 못했다”고 말한다. 그 말의 뜻은 국가는 독립을 했을지언정 민족의 정기와 정신을 찾지 못한 미성숙한 독립이라는 뜻이다. 현재의 상황을 본다면 더 무슨 말을 덧붙이랴.
안중근 의사의 유해도 이의 연장선에 있다. 대한민국은 독립을 했지만, 진정한 독립은 이루지 못했다. 대한민국은 남과 북으로 갈라졌고, 그의 유해조차 돌아오지 못했다. 안중근 의사의 유해는 왜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할까? 위치를 몰라서? 아니면, 110년이나 지났으니 이젠 그 유해를 찾기가 힘들어서일까? 이러한 궁금증을 뒤로하고 안중근 의사의 유해가 묻힌 곳을 찾아낸 이가 있다. 안태근 회장. 그는 EBS PD시절 <안중근 순국 백년, 안 의사의 유해를 찾아라!>라는 다큐멘터리를 통해 안중근 의사의 유해가 묻힌 곳을 찾았다.

안 회장은 "중국 여순감옥 죄인묘지 2열에 묻혀있다"고 증언한다. 그의 말이 얼마나 신빙성이 있는지 또 그의 말이 사실이라면 왜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가져오지 못하고 있는지 안 회장을 만나 직접 물어봤다. <편집자 주>

안중근 의사 유해, 중국 여순 감옥서 죄인 묘지 2열에 있다?!

김충식 편집국장(이하 김):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찾는 사업을 시작하신지 10여년이 넘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먼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아서 바로 여쭙겠습니다. 그 동안의 성과가 있었습니까?

안태근 회장(이하 안): 제가 2010년 <안 의사의 유해를 찾아라>를 취재해 완성도 높은 다큐멘터리를 제작한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제보자들, 증언자들 중 생존해 계신 분들이 계십니다. 그분들을 만나서 인터뷰를 했고, 또 여러 문헌 자료들이 존재하고, 이 지역이 확실하다는 확신을 갖게 된 계기가 수없이 많습니다. 증언자와 함께 (안 의사의 유해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현장을 가서 취재해서 보도했습니다. 정확히는 여순감옥 죄인묘지, 2열입니다.

▲ 안중근 의사의 유해가 묻힌 곳을 가르키는 이국성씨. 자료제공=안태근 회장

김: 그 지역인 것을 어떻게 확신하셨습니까? 또 확신을 가지게 된 계기에 대해 더 자세히 설명해주십시오.

안: 저도 처음에는 잘 몰랐습니다. 처음 2004년도에 <돌아오지 못하는 사람들>이라는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면서 중국에 방문했는데, 외국인 출입이 안되는 지역이라 중국인처럼 변장을 하고 방문했습니다. 그렇게 하고 안 의사 유해가 있다고 해서 야산지역을 갔는데, 너무 넓어서 도저히 찾을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게 한나절을 돌아다니다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그러다 2007년에 다시 그 묘역을 방문했습니다. 그때는 더 많이 자료를 찾고, 공부해서 갔는데도 찾을 수가 없어 안중근 연구가들의 인터뷰만 하고 다시 돌아왔습니다. 그러다 결정적으로 ‘2010년, 순국 100년이 되던 해에 다큐멘터리를 만들어야겠다’ 싶어 그동안 모아온 자료를 정리해 취재했습니다.

▲ 故 김영광 의원의 안중근 묘지 참배자인 신현만 씨가 알려 준 메모. 여순 감옥 오른쪽으로 2열 제일 끝에 검정 칠한 부분이 안중근 의사의 묘자리라는 표시이다. 자료제공=안태근 회장

그때 故 김영광 의원을 만났습니다. 김영광 의원이 해준 얘기에 따르면, 김 의원이 옛날에 ‘안중근 묘 참배자 신현만’ 이라고 적힌 서명을 보고 전국의 신현만을 수소문해 만났답니다. 어떻게 된거냐 물으니, 신씨가 1943년에 수학여행을 갔다가 그 옆에 ‘안중근지묘’ 라고 적혀있는 목비와 무덤을 보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신 씨에게 그 위치가 어디였냐 하고 물었더니 지도를 그렸는데, 그 지도에 묘지를 표시하면서 ‘2열에 마지막이다’ 하고 썼답니다. 그리고 신현만 씨는 돌아가셨어요. 이 일이 있고 난 후 2009년에 중국 동포가 한 신문사와 인터뷰를 했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이 안중근 유해가 어디있는지 안다고 했는데, 신현만 씨가 그린 지도와 일치합니다. 단 하나 틀린 것은 신현만 씨는 제일 끝에 묘지가 위치했다고 말했는데 이 사람은 중간이라고 말했습니다. 같은 2열인데 왜 틀릴까, 하고 생각해 보니 신 씨가 다녀온 시간과 이 사람이 다녀온 시간 사이의 10년이라는 시간 동안 맨 끝의 묘가 가운데 묘가 돼버렸던 겁니다. 맨 끝의 묘 옆에 계속 새로운 묘가 생겼을테니까요. 이 발언이 오히려 더 신빙성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 분과 다시 한 번 중국으로 갔습니다. 도착해서 그 분께서 “여깁니다.” 하시는데 너무 흥분이 됐습니다. 그래서 그 현장을 다큐로 찍어서 2010년 3월 26일 방송에 내보냈죠. 이 뿐만 아니라, 안 의사가 어디에 묻혔는지 보고된 문건들, 신문기사들, 모두 생생한 증거들입니다. 그 당시 1910년에 매장된 사람의 수가 많지 않습니다. 당시 신문기사에 ‘일본인 1명, 조선인 1명, 중국인 10명’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조선인 한 명이 안 의사입니다.

▲ 안중근 의사의 유해가 뭍힌 자리를 기억하고 알려주는 이국성 씨. "여기입니다"라는 그의 말에 안 회장은 "아!"라며 감탄과 탄식의 소리밖에 낼 수 없었다고 했다. 자료제공=안태근 회장

GPR 조사면 한나절이면 끝나
안중근 의사 유해 증거는 통관, 십자가, 유리약병, 검정고무신과 약지
김: 그렇다면, 현재 이렇게까지 위치가 정확히 파악된 건데, 우리 정부에서 의지가 있어서 가면 찾을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겠습니까?

안: 지금은 싱크홀 때문에 GPR 조사가 상식화 돼있습니다. 2008년 당시 GPR이라는 개념이 없을 당시였고, 일반화 돼있지 않았습니다. 현재의 GPR 조사로는 땅속 몇백 미터까지 발견이 가능합니다. 또 그 당시 안 의사의 유해를 몇백 미터씩 파서 묻은 것도 아니고, 발견이 어렵지 않을 겁니다. 또 4가지 단서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일반 죄수들은 대나무통에 앉은 자세로 매장했어야 했는데, 안 의사를 그럴 수 없어 일반 사람이 쓰는 통관에 누워있는 자세의 유해로 묻혔습니다. 두 번째는, 안 의사가 천주교 신자였기에 항상 십자가를 하고 있었습니다. 세 번째는, 일본인들이 그 당시 사형수의 이름을 유리약병 속에 써서 가슴과 다리 사이에 같이 묻었습니다. 그렇게 매장돼있기 때문에 안 의사의 유해에도 유리약병이 발견된다고 하면 확실하겠죠. 마지막으로, 지금은 훼손돼서 증거가 되긴 어려우나 안 의사의 단지된 약지나 검정고무신을 신었다는 이야기가 있기도 합니다. 이건 시간이 너무 지났기 때문에, 증거로 채택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앞에 말씀드린 세 가지 단서는 아주 중요한 단서입니다. 그러나 말씀 드렸듯이 안 의사의 정확한 유해 위치에 대한 자료를 모두 찾았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에서는 모두 믿을 수 없다고 합니다. 제가 직접 찾아가 제출해도 신빙성이 없다며 증거로 채택하지 않습니다. 자료는 너무나 많습니다. 인정을 하지 않아서 그렇죠.

▲ 뤼순 감옥에서 사망한 자의 수. 1910년 사망한 조선인은 안중근 의사 한 명뿐이다. 자료제공=안태근 회장

김: 그럼 이렇게 정확하고 중요한 단서가 있는데, 이번 정권에서는 유해발굴을 할 수 있을 거라고 보십니까?

안: 정권이 여러 번 바뀌는 동안, 사실 이렇게 오래 걸릴 줄 몰랐습니다. 이명박 정권 당시 잘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또 박근혜 정권 때도 양장본을 찍어 청와대에 갖다 드렸는데, 비서실에서 ‘책 잘 봤다’ 는 전화를 받았을 뿐 아무런 변화도 없었습니다. 이유는 저도 알 수 없습니다. 저는 PD 신분이고, 많은 증거를 가지고 있고, 자료가 많다보니 계속해서 보훈처에 ‘안 의사의 유해를 발굴하자’고 제보를 했습니다. 또 정권이 바뀔 때마다 정부에 자료를 항상 제공했었고, 매번 안됐습니다. 심지어 이번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 후보자로서 유일하게 효창공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 의사 유해를 모셔오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현재 중국과의 사이도 좋지 못하고, 아무것도 해결하고 있지 못합니다. 설령 대통령이 하고 싶은 의지가 있다하더라도 못하게 됐습니다. 그런데도 대통령은 유공자 후손을 초청한 모임에서 ‘안 의사의 유해 발굴을 시작하겠다’고 얘기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도 아직까지 소식이 없습니다. 그 아래의 관련 부서에서도 일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 때가 삼일절인데, 삼일절이 하염없이 지나갔고, 벌써 광복절입니다. 이번 광복절에 안 의사 유해를 언급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이렇게 시간이 계속 흐르고, 잊혀져 가는 것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국가가, 공무원들이 책임지고 해야 합니다. 온 국민의 염원이니까요.

▲ 효창공원에는 안중근 기념관에는 안중근 의사의 가묘(제일 왼쪽)와 윤봉길 의사, 이봉창 의사, 백정기 의사와 함께 삼의사 묘가 있다. 백범 김구 선생은 해방 후 1946년 이봉창, 윤봉길, 백정기 등 독립운동 3의사의 유해를 효창공원 내에 안장했고, 그 옆에 언젠가는 안치될 안중근 의사의 가묘를 만들었지만 안 의사의 유해는 아직까지 모시지 못했다. 사진=유한일 기자

국가보훈처, 10여 년 전 잘못된 정보로 발굴
국제 정세 및 외교 변화로 발굴 더 어려워져
김: 발굴이 이렇게 지연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안: 공무원들의 잘못입니다. 또 국가의 잘못입니다. 공무원들이 받고 있는 봉급을 생각하면 이럴 수가 없습니다. 2008년에 1차 발굴을 국가보훈처에서 시도했으나 성과가 없었습니다. 제보 받은 것을 토대로 발굴했지만 잘못된 정보였습니다. 그 다음 유력한 매장 지역이 일본인이 만든 묘지구역인 동산파(東山坡) 지역이 있었는데, 그 구역을 그 당시에 바로 발굴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10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당시 보훈처에서 1차 발굴했던 발굴단들이 발굴에 실패하고 2차 발굴단을 꾸렸는데, 1차 발국던들과 같은 멤버들이었습니다. 그 사람들 입장에서는 지목했던 곳이 아니라고 해서 다른 곳을 발굴해야 하는데, 또 할 의지가 있겠습니까? 1차 발굴팀을 제외한 다른 발굴팀들로 2차 발굴단을 꾸렸어야 했는데 말입니다. 당시 대국민 운동도 하고 호소도 했었죠. 하지만 아직까지 성사를 못 시키고 있는 정확한 이유는 저도 궁금합니다. 그때 했으면 되는 일인데 그 사이에 정세 변화도 있었고, 사드 등 외교적으로 변화도 많았습니다. 이미 일이 꼬여버린 것이죠. 그래서 저희가 (국가보훈처에) GPR(Ground Penetrating radar, 지표투과레이더)조사를 하자고 제안을 했었습니다. 당시에는 GPR조사가 없었지만, 지금은 GPR조사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조사마저 이루어 지지 않고 있습니다. 저도 사실 무거운 십자가를 빨리 내려놓고 싶습니다. 또 이것은 온 국민의 소망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중요한 일을 (국가에서) 하지 못하고 지지부진하게 11년째 시간만 보내고 있습니다.

▲ 2009년 4월 23일자 동아일보는 안중근 의사의 유해가 묻힌 곳은 뤼순감옥 동남쪽 300m지점 야산이라고 보도했다. 자료제공=안태근 회장

“안중근 의사 유해 송환은 항일정신의 완성, 미완성한 대한독립의 정신적 완성과 성숙한 대한민국 되는 계기될 것”

김: 내년이면 안중근 의사께서 순국한 지 110주기가 됩니다. 안 의사 유해 발굴의 의미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안: 정확히는 내년 3월 26일이 순국 110주기, 올해가 의거 110주년입니다.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한국에 모셔와야 하는 것은 후손으로서 너무 당연한 일입니다. 조국의 독립을 위해 한 몸 희생하셨는데, 그런 분을 조국에 모시지 못하면 후손으로서 너무나도 부끄러운 일입니다. 안 의사의 유해를 모셔오는 것은 물리적인 유해 뿐 아니라, 우리의 민족혼을 되살리는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최근 한국을 둘러싼 국제정세가 안중근 의사의 유해를 가져오는데 장애물로 작용하고 있는 이유도 있지만, 공무원들의 의지 부족도 있습니다. 안 의사의 유해가 한국으로 돌아온다면 이는 항일정신의 완성이요, 미완성한 대한독립의 정신적 완성까지 이룬 대한민국의 큰 정신적 성숙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김충식 편집국장(왼쪽)과 인터뷰하는 안태근 회장(오른쪽). 안 박사는 "안 의사의 유해가 한국으로 돌아온다면 이는 항일정신의 완성이요, 미완성한 대한독립의 정신적 완성까지 이룬 대한민국의 큰 정신적 성숙을 이룰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유한일 기자

김: 개인적으로 활동하시다가 나중에 ‘안중근뼈대찾기사업회’를 만드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시작하게 된 계기와 그 동기가 궁금합니다.

안: 2010년에 다큐멘터리를 만들고, 취재하고 입수한 자료들을 보훈처에 제보했습니다. 그런데 보훈처에서 아무 반응이 없었습니다. 돌아오는 것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라는 담당자의 의례적인 답변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포기하지 않고 매달 제보 했습니다. 한 반 년 정도 제보했을까요? 전화를 한통 받았습니다. ‘되려는 모양이구나.’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사무관 왈, “안 선생님, 아니라는데 왜 그러세요?” 합니다. 그래서 ‘아, 이분들은 할 의지가 없구나’ 싶었습니다. 일반 시민이 어디서 들은 제보도 아니고, 저는 전문직 PD로서 근무하는 사람입니다. 안 의사에 관련한 다큐를 여러 편 만들었고, 자료 제공을 꾸준히 해왔던 사람입니다. 저를 불러서 얘기를 들어볼 수도 있었을 텐데 그런 말을 저한테 하면 안되는 거거든요. 저는 꾸준히 제보한 대가로 외면을 당했습니다. 그 때 ‘이럴 순 없겠다, 범 시민운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러다 허윤석 신부님을 뵙게 됐습니다. 허 신부님이 제게 “이 일은 안 선생님 혼자 하실 일이 아닙니다. 같이 합시다” 하시더라고요. 이 과정에서 유해찾기, 유해발굴과 같은 단어는 식상하다는 생각에 순우리말인 ‘뼈대찾기’로 사업회 이름을 작명해 주셨습니다. 그래서 출범하게 된 것이 ‘안중근뼈대찾기사업회’입니다. 이후 모임에 조직원들이 하나둘 모였고, 저희는 가는 곳마다 전단지와 포스터를 돌렸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돌린 전단지와 포스터가 10만 장 정도는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때 저희 사업회에서 유해발굴을 독자적으로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정부만을 믿고 있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죠. 물론 결론적으로는 말씀드렸다시피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님을 실감했을 뿐이지만 말입니다.

▲ 안태근 회장은 "안중근 의사가 순국하신지 110주기를 맞는다며 올해는 꼭 정부가 나서서 안 의사의 유해를 찾아오는데 앞장섰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사진=유한일 기자

김: 안 회장님 말씀에 따르면 국가에서 해야 할 일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건데, 그렇다면 안 회장님 개인적으로는 앞으로 향후 계획이 어떻게 되십니까?

안: 저 역시도 계획은 있지만 국가라는 장벽에 막혀있습니다. 사실 제가 2017년 6월에 제 사비를 들여서라도 유해 발굴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여순일·러 감옥구지에 간 적이 있습니다. 그곳의 관장을 만났고, 그분이 허가를 해주면 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분께서 자신이 할 수 없는 일이라며 베이징 중앙정부에 가서 얘기하라고 하더군요. 제가 시진핑 주석을 어떻게 만나겠습니까? 이건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 외교부가, 국가가 해야 하는 일인 겁니다. 개인이 하고 싶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더라고요. 또 제가 거기서 GPR조사를 한다고 하면, 바로 주민 신고가 될 겁니다. 거기서 시간을 보낸다는 것 자체가 충분한 신고 사유 일텐데, 수상한 장비를 가져와서 조사하면 더더욱 이상한 거죠. 제 한 몸 희생해서 해보겠다고 나섰는데, 그것도 좋은 방법은 아니었습니다. 지금은 외교적으로, 국가가 나서서 정상적인 방법으로 발굴이 돼서 환국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김: 방금 하신 말씀이 현 정부에 하고 싶은 말씀이라고 받아들이면 되겠습니까?

안: 그렇죠. 제가 이렇게 자료를 많이 가지고 있고, 몇 번이나 제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한 번도 저를 불러서 면담하지 않았습니다. 저 스스로도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할 의지가 있다면 저를 불러서 계속해서 자료를 요구하고, 물어봤을 텐데 말입니다. 의지가 없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습니다.

저마저도 안하면 누가할지...
안중근 유해(뼈대) 찾기는 될 때까지 해야

김: 그렇다면, 앞으로도 계속 이 일을 하실 계획이십니까?

안: ‘저는 이제 힘들어서 못합니다’라는 말을 제가 어떻게 하겠습니까. 저마저도 하지 않으면 누가 할까요. 국가는 제가 “해야한다!”고 제보하고 소리쳐도 안 하는데, 저마저 잠잠해지면 어떡합니까. 저는 그만두고 싶어도 그럴 수가 없습니다. 제가 안 의사 직계후손은 아니지만, 제가 하지 않으면 안되는 일입니다. 안 하려는 사람들의 핑계는 너무 많습니다. ‘오래돼서 찾을 수 없다’부터 ‘비가 와서 휩쓸려갔다’던지… 다큐멘터리에도 차마 담을 수 없었던 다양한 핑계가 있었습니다.

김: 말씀하신 것처럼, 직계후손이 아닌데도 이렇게까지 하시는 이유가 따로 있습니까?

안: 말씀드린대로 저는 직계후손이 아닙니다. 제 이름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물어보시는데 제 이름은 저희 할아버지께서 지어주셨습니다. 살아 생전 안중근 의사를 존경하셨는데, 제 생각에는 안 의사와 안 의사 아버지 이름인 안태훈에서 한자씩 따온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어릴 적부터 안중근 의사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가장 결정적인 계기는 1990년에 안 의사에 관련한 다큐멘터리 제작을 시작하면서였습니다. 2004년에 <돌아오지 못한 사람들>, 2007년 <청사초롱과 홍등>과 같은 다큐로 안 의사에 대해 중국에서 취재를 했습니다. 또 2010년에 <안 의사의 유해를 찾아라!>를 찍으면서 전력투구 했었죠. 어린이 드라마인 <대한국인 안중근>, 2011년 <대륙에 떨친 우리의 민족혼>도 있었고요. EBS 재직시절 천 여편에 달하는 다큐멘터리, 드라마, 종합프로그램, 특집을 제작하고 그 과정에서 공부를 많이 했습니다. 아는 만큼 만드는 거니까요. 그래서 일지, 제게는 사명감이 생겼고 숙명적인 일이 돼버렸습니다. 제가 죽기 전에 발굴이 되거나 제가 죽거나 해야 끝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가 여든이 돼도 유해 발굴이 되지 않았다면 저는 계속 하겠습니다. 물론 그럴 일이 없어야겠지만 말입니다.

▲ 안중근의사기념관.

마치며...

안중근 의사는 1909년 10월 26일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를 사살했다. 거사 동기에 대한 질문을 받자 안중근 의사는 “이토가 대한의 독립주권을 침탈한 원흉이며 동양 평화의 교란자이므로 대한의용군사령의 자격으로 총살한 것이지 안중근 개인의 자격으로 사살한 것이 아니다”라고 분명히 밝혔다. 안중근 의사는 1910년 2월 7일부터 14일까지 무려 6회에 걸쳐 재판을 받았다. 하지만 이 일련의 과정들은 모두 일본인들에 의해 형식적으로 진행된 것이었고, 결국 2월 14일 공판에서 사형을 선고 받았다.

“네가 항소를 한다면 그것은 일제에게 목숨을 구걸하는 짓이다.
네가 나라를 위해 이에 이른즉 다른 마음먹지 말고 죽으라.
옳은 일을 하고 받는 형(刑)이니, 비겁하게 삶을 구하지 말고 대의에 죽는 것이 어미에 대한 효도다”

죽음을 앞둔 안중근 의사에게 모친 조마리아 여사는 위와 같은 마지막 당부를 남겼다. 당당하게 죽음을 택하라는 어머니의 말씀대로 안 의사는 항소를 진행하지 않았고, 옥중에서 ‘동양평화론’과 ‘안응칠 역사’를 저술하며 의연하게 최후를 기다렸다. 안중근 의사는 후세에 거사의 진정한 이유를 전하기 위해 ‘동양평화론’ 집필에 심혈을 기울이며, 이를 끝낼 때까지 만이라도 사형 일자를 연기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일제는 이를 무시했다. 그리고 1910년 3월 26일, 안중근 의사는 여순감옥에서 순국하셨다.


"내가 죽은 뒤에 나의 뼈를 하얼빈 공원 곁에 묻어두었다가 우리 국권(國權)이 회복되거든 고국으로 반장(返葬)해다오. 나는 천국에 가서도 마땅히 우리나라의 국권회복을 위하여 힘쓸 것이다. 너희들은 돌아가서 동포들에게 각각 모두 나라의 책임을 지고 국민된 의무를 다하여 마음을 같이하고 힘을 합하여 공을 세우고 업(業)을 이루도록 일러다오. 대한독립의 소리가 천국에 들려오면 나는 마땅히 춤추며 만세를 부를 것이다." - 안중근 의사가 순국 직전, 아우들에게 전한 유언.

대한민국과 민족을 위해 목숨 바쳐 독립운동한 안중근 의사. 그의 뜻대로 우리 국권은 회복됐지만, 우린 아직 안중근 의사의 유언조차 지키지 못하고 있다.

▲ <안태근 회장> 現 안중근뼈대찾기사업회 회장, 호남대 문화산업경영학과 교수 역임.

인터뷰 : 김충식 편집국장
사진 : 유한일 기자
정리 : 편은지 기자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