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호위무사 자처격...국민의 신뢰얻는 청와대 되는게 먼저 주장도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신임 김조원 민정수석이 향후 민정수석실의 인력 및 기능 확대를 통해 문재인 정부를 호위해 나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됐다.

이를 위해 특감반의 인력을 현재 20명에서 30여 명 수준으로 차례로 증원하면서 첩보 수집 활성화를 통한 역랑강화를 도모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감반 인력을 확충해 나가면서, 서울은 물론 지방에 산재해 있는 공공기관 등에 대한 각종 범죄첩보를 넘어 기타 광범위한 각종 정보까지 수집하여 활용, 또는 관련 기관에 이첩한다는 계획이다.

민정수석은 법무장관, 검찰총장과 함께 사정 라인 3각 편대의 중심축이라 할 수 있다.

지난해까지는 특별감찰반 조직이 단일체계로 운영되다가 작년 12월 김 모 검찰 수사관의 ‘폭로 파동’ 여파로 올해 상반기 특감반 직원 전원을 ‘물갈이’ 한 뒤 민정비서관실과 반부패비서관실에 분산 배치하며 특감반 조직을 사실상 둘로 분산시켰다. 이는 사고방지 등을 위해 상호 간 견제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했다.

그러나 강골로 알려진 친문 핵심 김조원 전 감사원 사무총장이 민정수석에 내정되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김 수석은 권력 누수 방지 등을 위해 ‘민정수석실 인력확충’ 및 ‘정보수집 역량 강화’ 등을 구상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여의도 정가는 검찰의 ‘전 국회의원 내사설’로 긴장이 형성되어 가는 상황이다.

특히 검찰이 수사권 조정을 무산시키기 위해 입법부 국회의원들에 대한 내사 돌입으로 여의도 정치권은 분석 중인데, 이러한 가운데 김조원 수석의 ‘인력확충 둥 민정수석실’ 역량 강화 방침은 하반기 정국의 뜨거운 감자가 될 수도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 청와대 관계자의 전언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권력 누수 방지를 위한 일련의 조치보다 국민의 신뢰를 받는 것이 우선이라는 주장도 제기된다. 국민의 신뢰가 높은 청와대가 된다면 권력 누수 방지에 힘쓸 이유가 없다는 주장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