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소될 경우 공천에서 탈락될까 불안감 만연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 발생한 고소·고발 사건 수사가 한국당 공천의 변수로 부상했다.


패스트트랙 지정을 둘러싸고 국회에서 벌어진 몸싸움 사태로 검찰에 고소·고발을 당한 여야 국회의원 수는 총 109명으로 이 가운데 59명이 한국당 소속이다.


하지만 한국당의 경우 현재까지 경찰에 출석했거나 출석 의사를 밝힌 의원은 없다.


한국당은 경찰 수사 자체가 야당 압박용 술수라는 논리로 소환 조사에 불응하고 있는 입장이다.


특히 패스트트랙 과정에서 생긴 사보임 사태에 대한 위법성을 먼저 따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보임이 무효이자 불법적인 행위라 이를 막기 위한 움직임이 위법하지 않는다는 것이 한국당의 주장이다.


하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공천 불안감 때문으로 해석하고 있다. 자칫 기소되는 게 공천 후보 자격 박탈로 이어질 수 있어 수사 자체가 이들 한국당 의원에게 악몽인 셈이다.


게다가 현재 총선이 1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한국당 의원들의 의원직 상실이 이어지면서 내부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는 점도 수사 거부의 요인 가운데 하나로 분석되고 있다.


20대 국회에서 의원직이 상실된 의원은 총 11명으로 이 가운데 7명이 한국당 의원이었다.


올해도 3명의 한국당 의원이 대법원에서 형이 확정되면서 의원직을 잃었으며 현재도 8명이 각종 혐의로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 관계자는 "한국당 의원들이 사보임이 불법이냐 아니냐를 따지기 보다 자신이 공천에서 떨어질까 걱정하는 것이 진정 나라를 생각해 정치하는 것인지 자신의 안위를 위해 정치하는 것인지 구분이 되지 않는다"며 "한국당이 보수야당으로 재탄생하려면 멀은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