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유 차량 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버(Uber)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 자본주의를 상징하는 '개인의 사유재산 인정' 즉, '소유'가 4차산업의 발달로 '공유'로 바뀌고 있다. 주거·교통·식문화까지 모든걸 소유하는 경제에서 공유하는 시대를 맞은 것이다.

이미 해외에 선진국은 다양한 공유경제 성공 비즈니스 모델들이 소개되고 있고, 이를 벤치마킹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미국이 경제위기를 맞은 2008년 이후 꾸준히 발달해오고 있다. 저성장, 취업난, 가계소득 저하 등 사회문제가 심해지자 과소비를 줄이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하자는 인식에 따라 공유경제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또한 공유경제가 탄력을 받기 시작한 것은 스마트폰과 5G의 등장 등 이전과는 다른 무한하고 빠른 연결성 덕분이다. 필요한 소비자와 판매자, 또는 서비스 제공자가 실시간으로 바로 연결되기 때문이다.

이는 밀레니엄 세대들에게 더욱 크게 나타난다. 합리성과 편리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밀리니엄 세대들은 값비싼 건물이나 차량 등에 소유를 불합리하고 비경제적이라고 여긴다. 이들은 이전 세대와 달리 '능력이 됐다면 소비한다'를 넘어 '나눔을 통해 절약하고 다 같이 산다'는 개념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공유경제에서 가장 핫한 케이스는 공유 차량이다. 우리에게도 친숙한 우버(Uber)나 리프트(Lyft)가 대표적인 경우다.

대표적인 일례로 현대자동차 정의선 부회장은 지난 5월22일, 칼라일그룹 초청 대담에서 "제 딸은 차를 샀는데 아들은 면허를 딸 생각이 없다. (아들이) 왜 차를 사야 하는 거냐"고 대답했다고 한다. 글로벌 그룹중 하나인 현대차 오너의 자녀조차 차를 구매할 생각이 없다는 것이 그만큼 소유보다 공유의 가치를 부각한 셈인 것이다.

정 부회장은 “앞으로 밀레니엄세대는 자동차를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공유를 희망하고 있다”며 “우리의 비즈니스를 서비스부문으로 전환한다면 해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공유 경제의 핵심은 ▲소유하지 않지만 ▲편리하고 ▲경제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버(Uber)는 공유 차량부터 시작해서 눈에는 보이지 않는 서비스까지 공유한다. 쉽게는 눈에 보이는 서비스인 차량 대여부터 이제는 운전기사를 제공, 배달, 관광까지 역할을 넓혀가고 있다.

▲ 롯데물산이 지난 2월13일 오픈한 워크플렉스. 워크플렉스는 '일(Work)'과 '유연한(Flexible)'이라는 두 단어를 결합한 것으로 이용기업의 개성과 특성에 맞게 다양한 공간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사진=롯데물산 제공)

또한 공유는 '공간'에까지 영역을 넓혔다. 주거와 근무를 책임지는 공간도 공유하게 된 것이다. 높은 임대료와 매매가격을 일반적인 개인이 감당해 낼 규모가 아니라고 느끼는 것이다.


사무실 공유서비스는 오피스빌딩을 임대 혹은 자신들이 직접 구입해서 많은 사람들이 서로 일정금액을 내고 같이 사용하게 하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일정 시간에만 근무 후 외근이 있는 사람의 경우 데스크를 다른 사람과 부분적으로 시간을 나눠 사용하기도 하고, 또 회계 프로그램이나 기타 여러 가지 오피스 운영에 필요한 부수적인 서비스를 공유하기도 한다.


실제로 서울의 경우 21일 수익형부동산 연구개발기업 상가정보연구소가 통계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분기(4∼6월) 서울 오피스 평균 공실률은 10.2%로, 올해 1분기(1∼3월) 공실률(11.0%)보다 0.8%포인트 낮아졌다.

조현택 상가정보연구소 연구원은 "최근 1인 기업의 증가와 임대료 부담으로 도심 오피스보다 소형(섹션) 오피스, 공유 오피스, 지식산업센터와 같은 실속형 상품으로 수요가 옮겨가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
또 지난 2008년 시작된 세계 최대의 숙박 공유 업체 에어비앤비는 자신의 방이나 집, 별장 등 사람이 지낼 수 있는 모든 공간을 빌려주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에어비앤비는 10년 만에 전세계 누적 이용객 5억명을 넘어섰고 전세계 190여개국에 숙박 시설 네트워크를 마련했다.


▲ 우버의 전 CEO인 트레비스 캘러닉이 론칭한 공유주방 서비스 '클라우드 키친'

여기서 끝이 아니다. 이제는 의식주에서 '식', 즉 먹을 거리를 만드는 공간도 공유하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공유 주방이다. 많은 사업자들이 하나의 주방을 공유하는 ‘공유주방’ 사업모델이 우리나라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공유주방이란 일정 금액을 내고 주방을 빌려 쓸 수 있도록 해주거나, 푸드코트처럼 각자의 주방을 가지고 있지만 판매하는 장소를 공유하거나, 요리에 대한 노하우를 각자 공유하는 인큐베이팅 형태 등을 전부 통합하는 개념이다. 보통 해외에 경우 이 세가지 중 하나를 특화한 후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모두 통칭해서 공유주방이라고 부르고 있다.

공유 주방의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우리나라의 높은 요식업 비중과 수요 때문이다. 다른 나라들에 비해 우리나라는 요식업에 도전하는 이들이 많고, 또 그만큼 실패를 거두는 이들도 많다.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외식산업의 폐업률은 23.8%로 도소매업 가운데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전 산업 평균치인 13.2%에 비하면 2배 가량 높은 편이다. 공유주방은 요식업의 실패 원인인 고정비, 인프라, 그리고 노하우 부족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로, 현재 점차 주목도가 커져가고 있다.


▲ (자료사진)

하지만 이러한 공유경제의 바람에도 한국은 가야할 길이 멀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가 카카오와 택시업계의 갈등이다. 카카오는 출·퇴근 경로가 비슷한 운전자와 승객을 매칭해주는 ‘카풀’ 서비스를 내놓았지만 시행 초기 택시업계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혔다.

숙박 공유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정부는 지난 1월 공유경제 활성화 방안을 통해 관광진흥법을 개정해 내국인에게도 가정집을 빌려줄 수 있도록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지만 1분기가 거의 끝난 현재에도 개정안은 국회에 계류 중이다.

지난번 타다 관련 이슈에서 승차공유 업체 쏘카 이재웅 대표는 정부의 ‘제2벤처붐 확산 전략’과 관련해 “유니콘 기업인 우버, 에어비앤비, 리프트, 디디추싱, 그랩은 다 하는 공유승차, 공유숙박을 한국에서는 불법이거나 제한적으로 밖에 할 수 없는데 어떻게 제2의 벤처붐을 만들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정부는 규제개혁에 좀 더 집중해줬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어 안희재 컨설턴트는 “규제가 하나 없어질 때 새로운 규제가 3개 생긴다는 말이 농담처럼 있는데, 실제로 20대 국회를 보면 규제 하나가 없어지면서 규제 3개가 생긴 사례가 있다”면서 “각 규제마다 영향 분석을 강화하고 규제 일몰제 범위를 확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규제 샌드박스 신청과제에 대해 이미 처리된 과제와 동일‧유사한 사례로서 패스트트랙(Fast-Track)을 통해 신속 처리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통과된 안건은 총 7건이다. 처리한 안건은 제2차 심의위원회에서 규제 샌드박스로 지정한 브이리스브이알의 ‘이동형 가상현실(VR) 체험 트럭’과 동일한 사례 2건과 유사한 사례 3건이 포함됐다.


이중 카카오모빌리티가 신청한 ‘GPS 기반 앱미터기’는 공유차랑에도 큰 도움이 될 예정이다. 다만 국토교통부가 최소한의 기술적 사항만 규정한 ‘앱미터기 검정기준’ 마련을 올 3분기 내 완료하도록 권고했다. 또 올 3분기 내 ‘앱미터기 검정기준’ 마련이 지체될 경우 이번 기술‧서비스에 대해 임시허가를 부여키로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