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국민연금 해외수탁은행 SSBT 전주 사무소 개소식에서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김성주(왼쪽에서 네 번째), 임영규 SSBT 서울지점대표(왼쪽에서 첫 번째), 김승수 전주시장(왼쪽에서 두 번째), 도의회의장 송성환(왼쪽에서 세 번째), SSBT 아태지역대표 이안 마틴(오른쪽에서 네 번째), 도지사 송하진(오른쪽에서 세 번째), 기금이사 안효준(오른쪽에서 두 번째), 아태지역 고객서비스 총책임자 크리스 테일러(오른쪽에서 첫 번째)가 현판식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민연금공단 제공)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 국민연금공단의 해외 수탁은행인 스테이트스트리트(SSBT)가 전주에 문을 열었다. 서울에 지점을 보유한 외국은행이 지방에 사무소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국민연금공단은 국민연금 글로벌 수탁은행인 스테이트스트리트(SSBT)의 전주사무소 개소를 통해 해외투자 자산관리 업무를 안정적으로 지원하는 글로벌 투자지원 환경을 구축하였다고 21일 밝혔다.

SSBT은행은 전세계 100개 국가 기관 투자자들에게 투자 관리, 투자 운용, 리서치 및 트레이딩 등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관이다. SSBT의 3월 말 기준 수탁 서비스 규모는 32조 6천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SSBT는 국민연금의 해외주식·대체투자 자산에 대한 보관 및 관리 업무를 맡고 있다. 또 국민연금이 올해 처음 시행한 해외투자자산 미들 서비스 업무도 담당한다.

김성주 국민연금 이사장은 “국민연금 수탁은행의 전주사무소 개소를 통해 공단은 글로벌 금융시장의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받고 고도화된 자산관리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받게 되었다”며 “이번 국민연금 해외 수탁은행의 전주사무소 최초 개소가 국민연금의 글로벌 금융투자 선진화와 전주의 금융인프라 구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이안 마틴(Ian Martin) SSBT 아태지역 대표는 “전주사무소 개소를 통해 현재 서울에서 하고 있는 자산관리 서비스와 글로벌시장팀의 역량을 확장함으로써 한국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주는 한국의 주요 금융 중심지로써의 여건을 갖춰가고 있는 도시로 스테이트스트리트가 전주시의 지속적인 성장에 동참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