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서울 종로구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장관직을 수행하는 것이 부적합하다는 응답이 절반 가까이 달하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25일 여론조사 업체 한국리서치가 KBS ‘일요진단 라이브’의 의뢰로 지난 22~23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1015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조국 후보자가 법무부 장관 수행에 적합한 인사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48%가 부적합하다고 응답했다.

‘적합하다’는 응답은 18%에 불과했다.

아직까지 적합,부적합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답변은 34%로 조사됐다. 인사청문회 이후에 판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날 여론조사 결과는 지난주 조사 결과(적절 42% vs 부적절 36%)와는 정반대로 나온 셈이다.

이에대해 KBS '일요진단 라이브' 측은 "일주일간 조 후보자에게 제기된 각종 의혹, 특히 딸의 논문 및 입시 특혜 의혹이 상당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 중 가장 해명이 필요한 의혹으로는 조국 후보자 딸 논문과 입시 특혜 관련 의혹이 65%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사모펀드 투자 의혹이 13%, 웅동학원 소송 의혹이 10%로 조사됐다. ‘모르겠다’는 답변은 12%로 집계됐다.

또 고위공직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후보자 가족에 대한 검증이 이뤄지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가족 검증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70%로 집계됐다.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은 25%였다.

한편 조 후보자는 25일 오전 10시 45분께 딸을 둘러싼 의혹에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조 후보자는 “개혁주의자가 되기 위해 노력했지만 아이 문제에는 불철저하고 안이한 아버지였음을 겸허히 고백한다"며 "국민 여러분께 참으로 송구하다"고 말했다.

이어 조 후보자는 "권력기관 개혁이라는 정부 핵심 국정과제를 이행하라는 국민의 뜻과 대통령의 국정철학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며 후보에서 사퇴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