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학교 장전캠퍼스 정문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딸의 장학금 수령 관련 해명을 요구하는 대자보가 붙어있다.

투데이코리아=이지현 기자 | 부산대학교 학생들이 앞서 예고한 28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 관련 의혹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잠정 보류됐다.
부산대 촛불집회추진위원회(추진위)와 총학생회는 24일 오후 1시 부산대 문창회관에서 개최한 열린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자녀 의혹에 대한 효원인 공론의 장’에서 오는 28일 예고한 촛불집회를 잠정 보류하고 학생 대표 회의·총투표 등 절차를 거쳐 새로 집회 일정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회의는 ”비교적 소수가 모이고 신분도 확인하지 않은 채 구성된 촛불집회추진위가 학생 전체를 대표하지 못한다“며 집회를 연기해야한다는 주장과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촛불집회 자체에 의미가 있다“는 주장이 서로 엇갈려 3시간 가량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조한수 부산대 총학생회장은 "(학생 총투표를 통해) 절차적 정당성을 갖는 게 더 낫고 옳은 방식이란 결론이 나왔다“며 조금 더 의견을 받고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부산대학교 촛불집회 개최 날짜가 다시 불투명해졌다.

하지만 기존 추진위 활동을 해온 학생들은 해당 결정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촛불집회의 대표성은 중요하지 않다“며 예정대로 촛불집회를 열자고 맞서 총학생회 측과 별개로 독자적인 촛불집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촛불집회를 추진해온 권현빈(22) 부산대 촛불집회 추진위원회 집행위원장은 "촛불집회를 원하는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예정대로 촛불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들이 총학과 별개로 독자적인 집회를 추진하게 되면 부산대에서만 두 번의 촛불집회가 열리게 되는 셈이다.

한편 당초 촛불집회 추진위원장을 맡았던 권 씨가 자유한국당 부산대 지부장으로 밝혀지면서 ”재학생과 졸업생들이 자발적으로 주도하는 집회에 정치세력 또는 정치색이 침범한다“는 문제가 제기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