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지평 LG경제연구원 상근자문위원이 23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관련 중소기업 설명회'에서 '일본의 무역보복의 향방과 영향'이란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이미경 기자 | 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파기 이후 기업들이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가운데 일본의 수출규제 품목이 예상보다 훨씬 확대될 것으로 전망됐다.
23일 중소벤처기업부는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일본 수출관련 중소기업 설명회’에서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설명과 캐치올(수출금지 품목이 아니더라도 대량살상무기 개발에 이용될 수 있다고 여겨지는 경우 수출 당국이 해당물자의 수출을 통제하는 제도)등 통관절차 및 대응 방향을 주제로 강연했다.

서울경제 보도에 따르면 이날 ‘일본의 무역보복 향방’을 주제로 강연한 이지평 LG경제연구원 상근자문위원은 “반도체 이외 품목에서 일본산 수입 차질이 장기화할 경우 다양한 분야에서 1~2개월 생산 차질이 확산할 수 있다”며 “모든 수출 심사가 3개월까지 장기화할 가능성은 낮지만 생산 차질과 기업의 불확실성 및 불안 심리에 따른 투자 위축으로 올해 2%대 성장 달성이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그는 자동차용 반도체, 동박,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 모터, 원심분리기, 공작기계 등을 후속 규제 가능성이 높은 품목으로 꼽은 뒤 “일본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품질을 고려하면 단기적으로 이를 대체하기 쉽지 않다”며 “1~2개월의 생산 차질로 공장 주변 지역 경제가 악화할 수 있다”며 일본의 수출규제로 경제제재 품목이 늘어날 것에 대해 우려했다고 서울경제는 보도했다.


이어 이 위원은 “일본 정부가 각종 연구 프로젝트나 공공 연구기관 등에서 한국인 기술자·과학자와의 교류를 억제 및 축소하는 방향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경우 한국 경제에 중장기적 악영향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최악의 경우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는 것처럼 일본도 한국 산업과 기업에 대한 종합적 견제와 압박을 중장기적으로 모색할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일본의 은밀한 금융제재 또한 단계적으로 강화될 수 있다는 게 이 위원의 관측이다.

이 위원의 예측대로 지소미아 파기 이후 수출 규제가 지금보다 더 강화될 경우 국내 기업들이 피해를 면치 못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위기를 기회로 만들려던 기업들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한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3일 지소미아 파기 이후 “(지소미아)연장이 국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판단해 종료를 결정했지만 우리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하도록 대응할 것”이라며 내년 예산안을 약 513조원대 수준으로 편성 작업 중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