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동학원·웰스씨앤티 본사도 압수수색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검찰이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과 관련한 의혹과 관련된 단국대와 고려대, 서울대 환경전문대학원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등에 대해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27일 검찰은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딸의 논문 1저자 등재 의혹, 대학원 입시 장학금 수령 의혹과 관련해 단국대와 고려대, 서울대 환경전문대학원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과 조 후보자 어머니가 이사장으로 있는 경남 창원시의 웅동학원에 대해서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들어갔다.


조국 후보자의 딸은 2014년 서울대 환경대학원에 입학 후 2회 연속 전액 장학금(802만원)을 받았다. 서울대는 이에 대한 진상 조사를 진행했지만 아무런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은 조씨의 장학금 혜택과 관련해 조 후보자를 직권남용과 뇌물죄 등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또한 조 후보자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인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지분을 매입한 가로등 점멸기 업체 웰스씨앤티 본사도 압수수색 중이다.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가족이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 등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과 관련한 고소·고발 사건은 총 11건이다. 이 가운데 딸의 입시 의혹과 관련한 고소·고발이 4건으로 가장 많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 등 3차장 산하 특별수사 부서 검사와 수사관을 대거 투입해 동시다발적으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다음달 2~3일 조 후보자의 인사 청문회를 앞두고 각종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 가운데 고소장을 접수한 검찰이 관련 수사를 본격화하는 모양새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는 “조 후보자 딸이 고등학생 당시 제1 저자로 의학 논문에 이름을 올린 것은 부정 등재”라며 조 후보자를 서울중앙지검에 위계에 의한 공무집행방해와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했다. 또 서울대 환경대학원 재학 당시 장학금 수령, 부산대 의전원 입시의혹과 관련해서도 조 후보자와 조씨는 업무방해와 업무상 배임, 공무집행방해죄, 직권남용, 뇌물죄 등 혐의로 고발됐다.


검찰은 조 후보자 관련 의혹이 불거진 이후 관련자를 소환 조사해 증거 등을 수집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 관계자는 “국민적인 관심이 큰 사안으로서 객관적 자료를 통해 사실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크고, 만약 자료 확보가 늦어질 경우 객관적인 사실 관계를 확인하기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조치”라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조 후보자 관련 의혹 사건 11건을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부장검사 성상헌)에 배당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