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 참석,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50%로 동결했다. 지난달 ‘깜짝 인하’ 카드를 꺼낸 상황에 두 달 연속 금리를 내리는 것은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30일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은 본부에서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재의 1.50%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한은은 금통위 이후 배포한 자료를 통해 “금융시장에서는 미·중 무역분쟁과 지정학적 리스크 등에 따른 국내외 경기둔화 우려로 가격변수의 높은 변동성이 지속됐다”며 “장기시장금리와 주가가 크게 하락하고 원/달러 환율도 큰 폭 상승했다. 가계대출은 증가세 둔화가 다소 주춤한 모습을 보였다. 주택가격은 하락세를 지속했으나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는 오름세를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경제의 성장세가 완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수요 측면에서의 물가상승압력이 낮은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므로 통화정책의 완화기조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향후 거시경제와 금융안정 상황의 변화를 면밀히 점검하면서 완화정도의 조정 여부를 판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미·중 무역분쟁, 주요국의 경기와 통화정책 변화, 가계부채 증가세, 지정학적 리스크 등도 주의깊게 살펴볼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