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헌정사상 야당대표 삭발은 처음 있는 일

투데이코리아=김충호 기자 |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6일 오후 5시 청와대 앞에서 조국 장관 임명 철회를 촉구하며 삭발을 단행했다.


야당 대표가 법무부 장관 지명을 철회할 것을 대통령에게 요구하며 삭발을 단행한 것은 대한민국 헌정사상 처음있는 일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황 대표의 삭발은 文 대통령과 조국 장관에게도 큰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文 대통령에게는 국정의 파트너인 야당 대표가 삭발을 하며 법무부 장관 임명 철회를 요구한 것 자체가 국정운영에 야당과의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독재'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조국 법무부 장관은 검찰 수사 대상인 상황이라 검찰과의 대립 양상은 수사 방해로 보일 수 있어 정면 돌파도 어려울 수 있다는 분석이다.


황 대표는 이날 삭발과 함께 “문재인 대통령에게 경고합니다. 더 이상 국민의 뜻을 거스르지 마십시오”라고 말했다. 또 "조국에게 마지막 통첩을 보낸다. 스스로 그 자리에서 내려와라. 그리고 검찰의 수사를 받으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민여러분께 약속드린다. (저의) 투쟁을 결단코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며 장기 투쟁을 예고했다.


앞서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강기정 정무수석을 통해 염려와 걱정의 뜻을 전하면서 삭발을 재고해달라고 요청했고, 황 대표는 조 장관을 파면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