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과학적 증거 없는 비판”

▲ 16일 오후(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 국제원자력기구(IAEA) 본부에서 열린 제63차 국제원자력기구(IAEA) 정기 총회에서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171개 회원국 대표들이 모인 가운데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투데이코리아=유한일 기자 | 우리 정부가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를 공론화했다.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1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열린 제63차 IAEA 정기 총회에서 171개 회원국 대표들이 모인 가운데 기조연설을 하고 이같이 밝혔다.

문 차관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전 오염수의 처리 문제가 해답을 찾지 못하고 막연한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일본 정부 고위관료는 원전 오염수 처리방안으로 해양 방류의 불가피성을 언급했다”며 “원전 오염수 처리가 해양 방류로 결정될 경우 전 지주적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국제 이슈이므로 IAEA와 회원국들의 공동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11년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 이후 일본은 핵연료를 냉각시키기 위해 냉각수를 지속적으로 주입하며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일본은 이 오염수를 처리하지 못해 대형 물탱크에 넣어 원전 부지에 보관하고 있는데, 현재 오염수 양은 150만톤에 달하며 오는 2022년 오염수 저장 탱크가 가득 찰 것으로 전망된다.

문 차관은 일본의 원자로 상태 및 오염수 현황에 대한 현장조사와 환경 생태계에 대한 영향 평가 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진하고 국제사회가 안전하다고 확실할 만한 원전 오염수 처리 기준과 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과 안전, 환경 보호를 위한 일본 측의 실질적이고 투명한 조치와 행동”이라고 강조했다.

일본은 한국의 이러한 지적에 대해 ‘근거가 없다’며 반박하고 나섰다. 다케모토 나오카즈 일본 과학기술상은 문 차관의 기조연설에 대해 “일본의 조처에 대해 과학적으로 증거가 없는 비판들이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문 차관은 이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언급하면서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일관된 의지와 노력을 촉구하고 이를 위한 IAEA와 회원국,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또 한국의 가동 원전 안전 극대화를 위한 원자력안전기준강화정책과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원자력안전혁신 프로젝트’도 소개했으며 국내외 해체 수요에 대응한 원전해체 기술의 확보와 이를 위한 IAEA와 회원국의 협력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