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3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중앙사고수습본부 상황실에서 열린 ASF 방역상황 점검 및 태풍 피해복구 대책회의에서 앞서 방역현황을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 23일 오전 6시40분께 중점 관리 지역 내 경기 김포시 통지읍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신고가 들어와 정부 당국이 최고 수준의 방역 조치를 실시했다.

이날 농림축산식품부 김현수 장관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상황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며 "긴급 차단 방역 조치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 장관은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내렸기 때문에 소독약과 생석회 도포 등 그간의 방역 조치들을 조속히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한다"며 "오늘 전국 일제소독의 날로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지자체와 농협은 보유 소독차량과 군 제독차량 등 가용 가능한 자원을 총 동원해 대대적인 소독을 실시해 주시길 바란다"며 "농장주분들도 직접 축사시설 및 울타리 파손 여부를 점검 수리하고 축사 내외부와 장비 등을 꼼꼼히 소독해 주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양돈 농가 출입 통제를 위한 조치들도 빠르게 이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중점 관리 지역 이외의 지역도 밀집 사육 지역, 방역 취약 농가 등 입구에 반드시 농장 초소를 설치하라"며" 거점 소독 시설과 통제 초소는 인력 배치와 운영 시간을 준수하는 등 근무 수칙을 꼭 지켜 달라"고 말했다.

한편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경기도 파주와 연천에 확진 신고가 나왔다. 파주에서 나온 3차 의심신고는 음성으로 밝혀졌다. 23일 김포 통진읍의 의심신고 결과는 이날 오후 늦게 나올 예정이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