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개혁" vs "조국 반대" 28일 맞불 집회

▲ 조국 법무부 장관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방배동 자택을 나서고 있다.(사진=뉴시스)

투데이코리아=김성민 기자 |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인근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주장하는 단체와 검찰 수사 개혁과 조 장관을 지지하는 성향으로 보이는 두 단체가 맞불 집회를 연다.
28일 경찰과 시민단체 등에 따르면 사법적폐청산 범국민 시민연대는 이날 오후 6시부터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정문 앞에서 '제7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 개최한다.

부산, 대구, 청주 등 지방에서 버스를 대절해 상경하려는 참가자들로 인해 지난 주말(주최 측 추산 3만 명)보다 3배 이상인 10만 명 가량 모일 것으로 주최 측은 예상하고 있다.

이들은 조 장관을 둘러싼 검찰의 대대적인 수사를 적폐라고 주장하며 이를 청산하고 검찰 개혁을 이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일 방침이다.

이에 보수 성향 단체인 자유연대가 한 시간 앞서 서울중앙지검 청사 맞은편에 있는 서초역 7번 출구 근처에서 조 장관을 규탄하는 ‘맞불’ 집회를 열어 긴장감이 고조될 것으로 예상된다.

16일부터 평일 경기 과천의 법무부 청사 앞에서 출퇴근 시간에 조 장관 사퇴 집회를 열고 있는 자유연대는 같은 날 서초동에서 열리는 ‘제7차 사법적폐 청산을 위한 검찰개혁 촛불문화제'가 검찰 수사를 압박하고 있다며 맞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자유연대는 지난주 조 장관에 대한 직무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도 법원에 제출했으며 주최 측은 약 2천명이 참석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27일 오전 11시 보수 성향 시민단체인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는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장관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들은 조 장관을 직권남용 및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으며 “법무부 장관이 본인의 사건과 관련해 압수수색 중인 검사에게 전화한 것 자체가 매우 부적절한 외압이며 중대한 범죄 행위”라고 주장했다.

같은 날 오후 1시에는 진보 성향 대학생 단체인 '한국대학생진보연합'이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조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가 도를 넘고 있다”며 “검찰 개혁에 대한 방해공작이자 정치난동”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전국대학생연합촛불집회’ 집행부는 다음달 3일 오후 6시 서울 종로구 동숭동 대학로 마로니에공원에서 조 장관의 사퇴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법무부는 24일부터 법무·검찰 개혁에 관한 국민제안을 접수한 결과 27일 오전 9시까지 1303건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이 중 ‘검찰개혁’(43.8%)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20.7%), ‘조직·인사 제도 개선’(16.2%) 등이 뒤를 이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