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4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병한 24일 오후 경기 파주시 적성면의 ASF 확진판정을 받은 돼지 사육 농가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살처분을 하고 있다

투데이코리아=최한결 기자 | 경기도가 파주시 적성면 소재 돼지 농장을 예찰 검사하는 과정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의심되는 농가 1곳이 추가돼 정밀검사에 들어간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됐다.


이로써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된 곳은 11곳으로 늘어났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일 오전 11시 30분 경기도가 파주시 적성면 소재 돼지 농장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확진(양성)됐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확진된 곳은 시간 순서대로 파주시 연다산동, 경기 연천군 백학면 경기 김포시 통진읍, 파주시 적성면, 인천 강화군 송해면, 강화군 불은면, 강화군 삼산면, 강화군 강화읍, 강화군 하점면, 이날 다시 추가된 파주시 적성면 돼지농가로 11곳이다.


농식품부는 이날 오전 3시30분부터 오는 4일 3시30분까지 48시간 동안 경기와 강원, 인천 지역에서 한정해 일시이동중지명령(Stand still)을 시행하기로 했다.


해당 농가는 흑돼지를 총 19마리 사육하고 있어 소규모 농장으로 분류돼 지자체 50마리 이상 농가 등록 의무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돼지열병의 감염 경로로 뽑히는 잔반 지급과 멧돼지 접근을 막을 울타리 설치 또한 준비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잔반은 ASF 바이러스를 보유할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그간 유력한 감염 경로로 지적돼 왔다. 농식품부와 환경부는 지난 5월 북한에서 ASF가 발생한 이후 접경 지역을 중심으로 방역의 강도를 높이면서 잔반 급여를 법으로 금지한 바 있다. 정부의 방역이 촘촘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으로 확인돼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투데이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